전체 (검색결과 약 8개)

 국어청자높임법에서낮춤법설정의허실 ( 21Pages )
국어 청자높임법에서 낮춤법 설정의 허실 1. 문제의 제기 국어의 높임법은 크게 주체높임법, 객체높임법, 청자높임법 등으로 나뉘어진다. 주체높임법은 문장의 주체를 높여서 예우하는 높임법이고, 객체높임법은 문장의 객체를 높여서 예우하는 높임법이다. 청자높임법은 화자가 발화하는 문장을 듣는 청자에 대해 예우하는 높임법이지만, 청자가 문장에 나타나기도 하고 문장에 나타나지 않기도 하는 점..
리포트 > 인문/어학 |
 공손법(높임법) 체계의 변천 ( 5Pages )
공손법(높임법) 체계의 변천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머리말 Ⅱ. 공손법 체계의 변천 1. 중세국어 2. 근대국어 3. 현대국어 Ⅲ. 맺음말 <참고문헌> Ⅰ. 머리말 공손법은 어말 어미의 변동를 통하여 사회적 지위, 직업, 성별, 친분 관계 등 몇 가지 복잡한 요인에 따라 상대를 높이거나 낮추어 대우하는 것..
리포트 > 인문/어학 |
문법, 공손법, 높임법, 중세국어, 통사론
 외국인대상 국어교육 -‘높임법’을 중심으로. ( 4Pages )
국어교육 설계 과제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잡고 제재는 '높임법'으로 하여 작성했던 레포트 입니다. 과목 성적은 A 나왔습니다. 외국인 대상 국어교육이 필요한 이유 국어교육을 받는 외국인들의 어려움 외국인 대상 국어교육 속 ‘높임법’교육의 필요성 외국인 대상 높임법 교육의 문제와 해결방안 <외국인 대상 국어교육이 필요한 이유> ① 그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우리나라 거주 외국인’ -2007년 5..
리포트 > 교육학 |
국어교육, 높임법, 높임말교육, 외국인교육, 한국어교육
 [국제 인문학] 주체 높임과 선어말어미 ‘-시-’ ( 6Pages )
[국제 인문학] 주체 높임과 선어말어미 ‘-시-’ 차례 1. 서론 2. 본론 1) 주체높임법 ① 주체 경어법에 대한 앞선 정의 ② 주체 경어법에 대한 새로운 개념 정의 ③ 주체높임법의 결정요인 ⓸ 주체높임의 실현 요소와 요소의 일치 2) ‘-시-’와 주체높임 ① ‘-시-’의 역할 ➁ -시-‘의 확대 1〕. 표면적으로 사물 주어와 연결되는 -시-‘의 쓰임 2〕 청자를 높이기 위한 ‘-시-’의 쓰임 3) ‘-시-’의 기능..
리포트 > 사회과학 |
 중세 경어법(높임법) ( 6Pages )
중세 경어법(높임법)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머리말 Ⅱ. 본문 1. 경어법 2. {삽}의 변동 3. ( 月印釋譜 卷八 92 이하의 이야기)를 통한 {삽}의 용례 Ⅲ. 맺음말 참고문헌 Ⅰ. 머리말 중세 국어에서 겸양법은 주로 선어말어미 ‘-?-,-?-,-?-, -?-, -?-, -?-’등에 의해 두루 실현되었다. “벼슬 노? 臣下..
리포트 > 인문/어학 |
문법, 중세국어, 경어법, 높임법, 통사론
 문장 종결법 ( 4Pages )
말하는 이는 종결 어미에 기대어 상대방에게 자기의 생각을 여러가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러한 문장의 종결 양식을 문장 종결법이라 한다. 가)상관적 장면(相關的場面):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주고 받는 발화 상황으로 상대방의 신분에 따른 상대 높임법이 있다. 나)단독적 장면(單獨的場面):말하는 이가 매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듣는 이에게 일방적으로 표현하는 발..
리포트 > 인문/어학 |
 국어학입문,존대법,존대말,존칭 ( 31Pages )
존대법의오류 목차 존대법이란 주체존대법과 오류 청자존대법과 오류 설문조사 존대법의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 1.존대법이란 국어에서 말하는 이가 말하는 대상(주체, 객체)과 상대방(상대, 또는 청자)을 고려하여 말을 한다. 보통 높낮이를 통해 구별하는데, 표현하는 방식이나 체계를 높임법이라고 한다. 2.주체존대법과 오류 주체대우법이란 서술의 주체인 주어를 어떻게 대우할 것인가에 관한 ..
리포트 > 인문/어학 |
 객체 존대 ( 4Pages )
객체 존대 -- 들어가기에 앞서 중세 국어에서의 ‘-’ 에 대한 논의는 194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후반까지 활발히 전개 되었다. 그 중 특히 두가지 설이 대립했는데, 안병희는 진단학보22의 ‘주체겸양법 접미사 「--」에 대하여’에서 주체겸양설을 주장한다. 주장의 요지를 정리하면, 접미사 「--」은 주로 어떤 동작 또는 상태의 주체 보다는 물론이요, 이를 언술할 화자 보다도 존귀한 인물에 관계되는 ..
리포트 > 인문/어학 |
인문, 어학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