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영화적_이야기의_구성과_시점
|
|
|
|
*영화적 이야기의 구성과 시점
모든 예술을 통틀어, 혹은 영화예술에 있어서 그 예술을 지배하는 자연의 원리는 크게 세 가지이다. 시간과 공간과 행동 영화적 이야기는 그런 점에서 일반적 이야기와 다르다. 영화적 이야기 안에는 영화적 시간, 영화적 행동이 특별히 전개되기 때문이다.
영화적 시간은 실제 이야기가 갖고 있는 시간에 비해 생략되고 혹은 수정되고 선택된 시간이다. 필요에 따라 시간은 줄어들고 늘어나며, 처음과 끝의 순서가 뒤바뀔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두 가지로 나뉘는데, 과거에서 현재로 순서 있게 진행하는 연대기적 순서와 현재, 과거가 교차하는 비연대기적 순서가 있다.
월남영화인 트란 안 홍(Tran Ahn-Hong) 감독의 <그린 파파야 향기 The Scent of Green Papaya>(1993)를 보면, 주인고 여자가 어려서 부잣집의 여종으로 들어간 후 그녀가 점점 커 가는 과정을 연대기적으로 그리고 있다. 그녀는 어린 소녀에서 시작하여 처녀로 성장하고 결혼에 이르기까지 현재진행형으로 일관한다. 이러한 연대기적 영화의 특색은 과거 회상의 플래시 커트나 시퀀스가 삽입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비연대기적 영화의 대표적인 예로는 웨인 왕(Wayne Wang)감독의 <조이 럭 클럽 Joy Luck Club>(1993)을 들 수 있다. 이 영화를 보면 미국에 이민 온 4명의 중국여인이 각각 자신의 중국에서의 과거를 회상하며, 역시 현재 미국에 살고 있는 2세 중국계 미국여자들이 자신의 미국에서의 과거를 회상한다. 아마 이처럼 철저하게 한 편의 영화 전체가 회상으로만 점철된 영화도 드물 것이다.
영화적 공간 역시 실제의 공간과는 다르다. 어느 부분은 삭제되고 축소되거나 특별히 확대되기도 한다. 영화는 사각의 프레임이라는 공간과 카메라의 움직임에 의한 확대. 수축을 통해 특이한 공간을 보여 준다. 이러한 공간은 친숙한 형태로 이미 관객들과 약속되어 있다. 공간이 어떻게 제시되느냐 하는 문제는 영화 속의 이야기가 흘러가는 데에 따라 전적으로 지배. 선택된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