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간호학 - 아동 예방접종 정리
리포트 > 의/약학
아동 간호학 - 아동 예방접종 정리
한글
2015.02.26
5페이지
1. 아동 간호학 - 아동 예방접종 정리.hwp
2. 아동 간호학 - 아동 예방접종 정리.pdf
아동 간호학 - 아동 예방접종 정리
아동 간호학 - 아동 예방접종 정리

예방접종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의 제 1장 5조에 나와있 듯이 의료인 등의 책무도 따르며 또한 제 6조에서 언급하는 것과 같이 국민의 권리 뿐만 아니라 국민의 의무로 따른다. 나중에 우리가 간호사가 되어 이러한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우리는 예방접종에 대해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예방접종에는 국가필수예방접종이라고 국가가 권장하는 예방접종으로 국가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통해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과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에 관한 권장사항을 정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결핵, B형 간염,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폴리오,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일본뇌염, 수두, 인플루엔자, 장티푸스, 신증후군출혈열이 있다. 또한 국가필수예방접종이 아니더라도 기타에는 결혈, 일본뇌염, A형 간염, 폐렴구균, 로타바이러스, 인유두종바이러스, 수막구균, 대상포진이 있다.

지금부터 각 접종의 방법, 주의사항을 살펴보고 그에 대해 더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모든 예방접종의 스케쥴을 한 곳으로 정리하는 방법으로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⓵결핵
전파경로 : 주로 결핵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호흡기 분비물에 있는 결핵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며 전파력이 매우 강하다
증상 : 전신적인 무력감, 체중감소, 열 등이 있으며 폐결핵의 경우 지속적인 기침, hemoptysis, 흉통 등이 있고 특히 영아의 경우에는 경도의 호흡곤란 및 미열 등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결핵은 BCG예방 접종을 통해 예방 하며 BCG는 생후 4개월 이내에 실시하며 삼각근 부위에 피내주사를 한다.

⓶B형간염
....
아동간호학 - 아동 통증 관련 정리 학령전기(3~6세) 아동의 건강문제(유아기 영양..
[아동 예방접종] 백신의 종류 영유아 및 학령전기 아동 돌보기(영아,유아,아..
아동학대의 사례정리,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 아동학대 개념,원인..
[아동건강] 아동간호에 대한 이해(아동간호학의.. 의료문제의 해결과 구조기능주의이론
아동간호학 리포트 자료 [간호학] 간호교육
가족 구조와 기능 (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 - 아동의 애착(Infant)(나의 애착 ..
아동학대 사례를 찾아 아동학대의 원인, 유형, .. 아동성폭력(아동성범죄) 정의,원인및 아동성폭..
 
류마티스 관절염 간호과정 케..
(의료사회복지 실천 사례) 소..
인간 행동과 의식 - 자율신경..
정신건강론 - 여러 종류의 방..
치매 간호과정,간호중재 케이..
가족간호과정 사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