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점심시간, OO는 밥을 먹을 때 조금 느리지만 꾸준히 먹었다.“내일은 뭐 먹을까?”라고 궁금해하며 친구들과 음식을 나누어 먹었다. 음식을 잘 씹고 천천히 먹으면서도, 친구들에게는 “넌 오늘 반찬 뭐 먹었어?”라며 대화의 물꼬를 텄다. 음식을 다 먹고 나서 “다 먹었어! 이제 놀자!”라며 기분 좋게 자리를 떠났다.
놀이활동
OO는 “선생님, 돌 위에 글자를 써도 돼요? 돌도 소중한 자연이잖아요.”라고 말한다. 교사는 분필의 특성을 말해주며 비가 오거나 물이 닿으면 지워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OO는 “그러면 저 돌 위에 글자 써 볼래요!”라고 말하며 글자를 쓸 수 있는 큰 돌을 찾는다. 큰 돌을 찾은 OO는 “어떤 걸 써 보지?”라고 말하며 반 이름과 유아의 이름을 쓰고 친구들의 이름을 쓴다.
놀이활동
OO는 가게 앞에 붕어빵을 놓고, “간식 사세요. 맛있는 붕어빵이 있어요.”라고 말한다. 그러나 친구들이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자 옆에 있던 OO에게 “너 붕어빵 안 좋아해?”라고 물어본다. OO가 “좋아하는데?”라고 하자, OO는 “그러면 내가 붕어빵 팔고 있으니까 이거 사 먹어.”라고 말한다. OO가 “알겠어. 돈 가지고 올게.”라고 말하며 역할놀이 영역에 놓여 있는 돈을 가지고 와서 “붕어빵 주세요.”라고 말한다. 그러자 OO는 “네. 팥 붕어빵이랑 슈크림 붕어빵 있어요.”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