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계속기업으로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기업목적의 달성과정에서 살펴보았던 이익(P)=수익(R)-비용(C)의 공식의 원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P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방법이 있게 된다.
- 이익(P)을 증가시키는 방안 -
(1) R값을 증가시킴 : R=영업수익(판매수량x판매단가)+영업외수익에서, 영업수익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므로 판매수량을 증가시키든지 판매가격을 증가시킨다.
(2) C값을 감소시킴 : 원재료, 노동력, 에너지 및 기타 경영활동비용을 절감한다.
(1) 에서 영업수익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소비자는 무조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P)보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가 클 경우에만 구매한다는 점이다. 즉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등식이 성립되어야 제품과 서 비스를 구매할 것이다.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V)>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P) V-P>0 ----- (1)
여기서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는 화폐단위로 환산할 수는 없으나 소비자가 머릿속에서 계산하는 지각가치(perceived value)또는 효용(utility)을 의미한다. 즉 소비자는 지각가치를 가격과 비교하여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한편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익(R)-비용(C)>0이 성립되어야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위 식을 제품 1단위로 변환시키면 결국 다음과 같은 부등식이 성립되어야 이익이 창출되게 된다.
P>C, P-C>0 ----- (2)
(1)식과 (2)식을 결합하게 되면 소비자입장에서의 소비자 혜택(consumer's benefit)과 기업입장에서의 생산자 혜택(producer' s b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