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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5.01
2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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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1. 도덕성의근원: 이성인가 정념인가 2. 정념의 노예로서의 인간 3. 동기의 이론 4. 정념과 진리 5. 도덕적 지식 6. “존재”와 “당위” 7. 도덕성과 정서 8. 도덕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 여러가지 덕들 9. 정의(正義) 10. 효용과 규칙 11. 효용의 시인: 자기애인가 아니면 동정심인가 12. 서로 다른 형태의 덕들 13. 도덕성과 인간성의 정서 14. 도덕적 의무의 근원 15. 비판적 고찰들 16. 흄은 과연 이모티비스트인가 17. 존재/당위 논쟁
데이비드 흄
경험론자

도덕 인식론의 기본적인 주장: 도덕적 신념들은 이성보다는 정념
으로부터 도출됨

도덕적 행위의 옳음을 결정하고 실천을 의무로 만드는 것은 그 행위
의 효용, 즉 그 행위가 공공의 선과 사람들 일반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이다.

흄의 도덕 인식론은 주관주의 의 한 형태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도덕적 신념들은 감정 또는 정서를 표현한 것으로, 우리의 마음과
무관한 어떤 실재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 도덕성의 본성에 관한 그의 주장은 일종의 자연주의 라고도 할 수 있다.

1. 도덕성의 근원: 이성인가 정념인가

★ 이성과 정념


도덕철학역사전반 : 정념에 대한 이성의 우위

▼ ▼
“이성의 능력인 지성은 그 자체만으로는 결코 우리를 행위하도록 만드는 요소(혹은 근거) 를 제공할 수 없다.”

“정념은 우리의 의지에 영향을 미친다.”


#이성과 정념은 결코 서로 대립되는 동기를 산출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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