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에 대한 마이어의 역사적 비판학 비판과 방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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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에 대한 마이어의 역사적 비판학 비판과 방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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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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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학에 대한 마이어의 역사적 비판학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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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에 대한 마이어의 역사적 비판학 비판과 방법 제시
신학에 대한 마이어(Maier)의 역사적 비판학 비판과 방법 제시

1. 들어가며
독일의 복음주의 신약학자 마이어 (Gerhard Maier)는 1974년 캐제만에 의해 편 집 출판된 정경으로서의 신약 성서 에 대한 복음주의적 태도 표명으로서 역사 비판적 방법의 종말 (Das Ende der historisch Kritischen Methode) 이라는 문제서를 출판한다.
이 저서의 1부에서 마이어는 성서 비판 개념의 내적인 불가능성을 6가지 점에 있어서 지적한다.

2. 성서 속에서의 정경 발견 불가
첫째, 성서 속에서 다시 정경이란 발견되어질 수 없다.
한 주석가(Joest,Kase Mann)는 의인 선포 를 정경이라 하는 데 반해 다른 주석가 (Kummel, Marxen)은 가장 오랜 케리그마 를 브라운은 성서의 군 을 정경으로 간주한다. 성서 자체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서, 따라서 그리스도와 성서를 분리시키는 열쇠를 제시 하지 않는다

3.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의 분리 불가
둘째, 성서는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으로 나눌 수 없다.
역시 비판학은 성서를 두가지 책 - 신적인 책과 인간적인 책 - 으로 나누고 있는데, 신적인 부분에 대한 견해도 주석가에 따라 다르다. 젬믈러(Semler)는 신적인 공통 유익한 진리로 레씽 (Lessing)은 필연적인 이성 진리로 마르센(Marxen)은 사실 원리와의 일치로 보고 있다. 따라서 신적 진리에 대한 기준도 일치되고 있지 않다.

4. 계시는 사실 이상의 것임
세째, 계시는 사실 (Sache)이 이상의 것이다 큄멜(Kummel)은 계시를 역사적인 그리스도 계시 로 브라운 (Braun)은 내적 중심 으로 에벨링은 예수 인격 으로 파악하면서, 계시를 사실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 질로 보고자 한다. 그러나 계시는 신적의지에 대한 인격적 만남과 고지이다.

5. 정경 질문의 특색
네째, 정경 질문은 성서해석 이전에 자기의 결론을 이미 확정해 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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