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
리포트 > 생활/환경
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
한글
2011.09.25
9페이지
1. 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hwp
2. 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pdf
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
안압지는 신라 천년의 궁궐인 반월성에서 동북쪽으로 걸어서 십분 거리에 있다. 통일시기 영토를 넓히는 과정에 많은 부를 축적한 왕권은 극히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누리면서 크고 화려한 궁전을 갖추는 데 각별한 관심을 두었다. 그리하여 통일 직후 674년에 안압지를 만들었으며 679년에는 화려한 궁궐을 중수하고 여러 개의 대문이 있는 규모가 큰 동궁을 새로 건설하였다.
안압지와 주변의 건축지들은 당시 궁전의 모습을 보여준다. 새 동궁, 곧 임해전의 확실한 위치는 알수 없으며 다만 건물터의 초석만 발굴되었다.
임해전과 안압지에 대한 기록『삼국사기』을 살펴보면 궁내에 못을 팠다는 기록이 문무왕 14년(674)과 경덕왕 19년(760)에 두 번 나타나며, 임해전에서 군신에게 연을 베풀었다는 기록이 효소왕 6년(697)과 혜공왕 5년(769)에 있다. 또 소성왕 2년(800)에 임해문과 인화문이 파손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이상을 정리해본다면 약 백 년 간격을 두고 궁내에 못을 팠다는 것은 처음 판 못을 보수나 확장한 것으로 해석되고, 임해전은 그 못 가까이에 지어진 동궁이라 볼 수 있다. 또 임해문과 인화문이라는 것도 임해전을 중심으로 한 연못 정원의 담에 있던 문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니 적어도 현재의 안압지가 조성된 연대는 문무왕 무렵 내지 그 이전으로 생각할 수 있을 터이다.
다만 『삼국사기』에 연못의 이름을 적지 않고 궁 안의 못이라고만 기록한 것은 신라가 망하고 고려가 건국되자 이곳이 궁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되고, 건물의 보수가 이루어지지 못해 폐허가 되어 이름을 남기지 못하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조경학, 안압지
청소년 발달이론에서 제시하는 청소년기의 뚜렷.. 신라의귀족문화
국립 경주 박물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 한국의 멋과 정을 더하다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 - 사회.. 관한 다양한 관점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이 ..
인류학 - 인류의 다양성을 연구 2025년 2학기 인간발달 중간과제 인간발달 특..
[조경학] 서울숲의 기술적 형태적 평가 [환경조경학] 정원 - 세계의 정원에 대해서
공원 및 자연공원의 발달사 한국수자원공사 조경직 자기소개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설계학과 자기소개.. 공원녹지관리직 자기소개서와 면접자료
 
독거노인,사회복지,복지정책,
호텔 식재료의 영문 명칭표
조선시대 주방조직의 발전사, ..
일본 천황의 역할과 상징적 의..
(사회복지현장실습)학기중 실..
노인의 우울과 자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