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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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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Calvin과 선교론

1. 서론
2. 칼빈의 생애
3. 칼빈의 선교에 대한 오해들
4. 칼빈의 선교론
5. 결론

I. 서론

21세기를 시작하는 시간에 총신대학교의 신학적인 위상을 돌아보고 정립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개혁주의 신학의 보루로서 총신의 신학적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것은 더욱 필요하다. 필자가 총신에 처음 발을 들여놓았을 70년대 말에, 개강 예배 시에 들었던, 총신의 정체성으로서 “청교도적 개혁주의 보수신앙”이라는 말은 작금의 현실에서 더욱 실감나게 한다. 기독신문에서 신학교에서 칼빈주의를 가르쳐야 한다는 말과 그 과목이 선택과목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주장들이 제기될 정도로, 최근의 신학도들에게 칼빈주의는 그렇게 큰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은 주제로 나타나 있다.
특히 지난 19세기와 20세기를 이끌어온 선교단체들이 가지는 칼빈의 선교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면 천편일률적으로 칼빈에게 선교가 없었다는 식의 논리를 가지고 개혁주의 선교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칼빈주의가 무슨 선교를 가지느냐에 대해 기존의 선교역사서나 선교기관들이 가지는 오해들은 반드시 시정되어야 한다.
필자는 본 논문에서 오늘날의 상황에서 우리가 칼빈을 어떻게 조명하고 그의 선교신학적인 연구를 통해서 개혁신학의 선교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 장에서는 칼빈의 생애를 통해 칼빈의 사역과 삶에 대해서, 그리고 둘째로, 칼빈의 선교에 대한 오해들에 대해서, 셋째로, 칼빈의 선교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들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개혁주의 선교학의 원리를 정리하고자 한다.

II. 칼빈과 칼빈주의

1. 칼빈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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