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학(제이 E. 아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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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상담학(제이 E. 아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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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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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상담학(제이 E. 아담스)
제이 E. 아담스, 목회상담학, 정정숙 역.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81.

지금까지의 상담학은 거의가 로저스(Rogers)나 프로이드(Freud)의 원리들을 비판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형편이었으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아담스 교수는 지금까지의 통설을 깨고 개혁주의적인 입장에서 목회상담학을 다루었다. 즉 성경적 상담법을 제창함으로 목회상담의 본래적인 위치로 되돌아온 셈이다.
사실 그동안 목회상담이 방법론에 너무 치우친 나머지 임상실험적인 방법을 너무나 쉽게 사용하였던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담스 자신이 임상연구에 무관심한 것도 아니었다. 그는 목회상담에 대한 임상연구로 실제로 여러 정신과 병원에서 체험하였고 저명한 모우러(Mowrer) 박사의 지도하에 이론 연구와 실제적인 연구 경력을 쌓았다. 그러한 배경을 가지고 쓴 것이 그의 목회상담학(Competent to Counsel)이다.

제이 E. 아담스의 목회상담학은 그의 이론인 권면적 상담이론을 기초로 한다. 따라서 권면적 상담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먼저 다루고 나서, 목회에의 적용으로 들어가는 것이 올바른 순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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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아담스의 '권면적' 상담이론
아담스 박사는 비기독교적 전제를 바탕으로 한 상담 이론을 배격하고 성경적 방법을 통한 상담 이론을 개발하였다. 이것을 권면적 상담이라고 부른다.

1. 권면적 상담의 개념
전제 : 그리스도께서 개인적인 문제를 가진 하나님의 백성을 상담하는데 관하여 성경을 통하여 말씀하고 계신다(p32).

(1) 권면적 상담의 요소
① 권면적 상담은 무엇보다도 권면적 상담을 받으려고 하는 자에게 반드시 어떤 잘못이 있다는 것을 전제한다. 인정을 하고 취급해야 하는 어떤 잘못과 어떤 죄, 어떤 방해, 문제, 어려움, 그리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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