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평 ☆
우리의 현실에서 POS데이터의 활용이라고 하면 대부분이 재고 관리를 말하는 것이었다. 분명히 POS는 단품 수준에서 판매 시점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무엇이 팔리고, 무엇이 팔리지 않았는가 등 상품의 동향을 손바닥 보듯이 훤히 알 수 있다. 이러한 POS데이터는 주로 상품 구색이나 재고 삭감, 발주 정밀도의 향상을 위하여 사용되어 왔다. POS는 상품 구성을 중심으로 한 업무개선에 커다란 위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상품을 움직이는 것이 바로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상품을 발주하여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 많은 사람이 개입된다. 예를 들면, 발주, 납품, 검품, 가공, 검열, 판매라고 하는 일련의 작업이 그것이다. 상품이 움직이는 데는 반드시 사람이 움직이고 있으며, 상품과 사람은 불가분의 관계라 해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정보시스템은 상품을 추적하는 데는 매우 열심이었지만 사람에 대한 정보를 추적하는 데는 적극적이지 못했다.
POS도 마찬가지이다. 단품 수준에서 상품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해도 그 뒷면에 있는 사람의 움직임은 알 수 없다. 발주에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가 검품이 번거롭고, 점포내의 상품 이동이 지연되지는 않는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절차로 진열되고 있는가 POP는 정확하게 부착되어 있는가 등 사람의 행동 모든 것이 상품의 판매, 동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상품의 움직임과 사람의 움직임을 같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인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에 대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마케팅으로서 DM,POS데이터 역시 DB마케팅의 활용 수단으로서 필요한 자료일 뿐이라는 것이다.
I.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등장배경
1. 소비자니즈의 다양화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집단이 아닌 개인으로서의 고객대응이 필요하다.
●여성의 취업율이 증가하고, 맞벌이부부 및 1인세대가 많아짐에 따라 가처분소득은 증가하고 쇼핑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