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방청기] 법정 방청기
리포트 > 사회과학
[법원방청기] 법정 방청기
한글
2014.09.26
5페이지
1. [법원방청기] 법정 방청기.hwp
2. [법원방청기] 법정 방청기.pdf
[법원방청기] 법정 방청기
I. 법원방청에 앞서...

나는 법대를 다니면서도 아직까지 법원에 발을 들여놓은 적이 없었다. 법대생으로서의 지난 6년 어찌 이렇게까지 법원에 발을 들여 놓기가 어려웠었는지...
법학도로서 첫발을 디뎠을 때부터 선배들이 내게 했던 말들이 기억이 난다. “법원에 자주가면 얻을 것이 많을 것이다”라는 한결같은 말을 했던 선배들. 그래서 나는 늘 마음 한 구석에는 법학에 대한 예의를 갖추기 위해서라도 법원으로 가서 이론으로 배우지 못한 실무를 직접 경험하고 온 몸으로 느껴야 함이 법학도로서의 의무라는 생각을 떨쳐버리지 않고 있었다.
이처럼 늘 이런 마음의 빚을 안고 공부하면서도 “절차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 소장도 작성해보고 법원에서 마음 놓고 하루 쯤 교과서 문장을 현실에 대입해보라”는 어느 선생의 말씀은 그동안 적어도 나에게만은 ‘삶과 죽음은 별개가 아니다’라는 말보다 더 설득력을 주지 못했고 공허하기 그지없는 메아리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번 민사소송법의 수강으로 법원에서의 방청이 ‘의무화()’됨으로써 그간의 마음의 빚을 변제한다는 생각으로 2005년 4월 7일 법원으로 그 첫 발걸음을 놓게 되었다.
별 요란스럽기 그지없는 의미 부여인 것 같기도 한 것 같아서 내 자신이 이상하다고 생각이 들었지만, 어찌되었던 설레이는 마음과 만감이 교차하는 구름 위를 걷는 기분으로 후배 4명과 법원 정문을 통과하였다.
법원이 부민동에서 거제동으로 옮기고 난 뒤 처음 와 보는 것이었는데, 소위 ‘법조타운’이라는 말이 괜한 말은 아닌 것 같았다. 거제동이라는 한 지역은 검찰청과 법원 건물이 그 위용을 자랑하며 그 주위를 감싸 안고 있었고 두 건물을 둘러싸고 있는 법률 사무실들이 나름대로의 자리를 차지하며 위치해 있었다.
이런 거대함에 취해 법정을 향해 2층으로 걸어갈려는 찰나에 전 조교이자 현직 직장인 협의회 총무를 맡고 있는 성호선배를 보게 되었고 성호 선배의 친절한 안내로 나의 법정 방청이 시작되게 되었다.

II. 법정 방청기록...
1. 형사사건 방청기
....
법학개론 - 법원방청기 [생활법률 생활법률] 법원 방청기, 형사재판에 ..
지방자치론 - 정읍시 지방의회 방청기 민사소송에서 재판적
법원 견학문1 법원 방청 견학문
민사소송에서의 관련 재판적 민사소송에서 관할합의의 효력
민사소송법상 실체법상 법정 대리인 민사소송법상의 법정대리인에 대하여 17
죄형법정주의에 대해 논하고 그에 대한 본인 생.. 죄형법정주의에 대해서
개명허가신청서(미성년자용) 민사소송에서의 관할에 대하여 9
 
독거노인주거위생환경개선프로..
[사회문제] 성범죄자 신상공개..
1. 정신장애인의 인권침해사례..
글로벌매너,에티켓
[국민연금법] 국민연금법의 개..
국민연금에 대해 기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