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목
Ohm s Law
2. 목적
주어진 저항의 양단의 전위차의 변화에 따른 전류의 변화, 전압이 일정할 때 저항의 변화에 따른 전류의 변화, 전류가 일정할 때 저항의 변화에 따른 전압의 변화를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3. 이론
① 전류란
전자기학 전류 (電流, electric current)는 전위차에 의해 하전입자(전자, 정공, 이온 등)의 이동에 따른 전하의 흐름을 일컫는다. 전자는 음의 전하를 띄고 있기 때문에, 전자의 이동방향과 전류의 방향은 반대가 된다. 전류의 단위는 암페어(A)이다.
전류의 방향이 바뀌지 않고 계속 한 방향으로만 흐르는 것을 직류전류(直流電流), 전류의 방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는 것을 교류전류(交流電流)라 부른다. 교류전류의 크기는 보통 최대 값의 배인 실효치가 쓰인다.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듯이 전하는 전기적인 위치에너지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한다. 물이 흐르는 이유가 중력 때문이라면 전류는 기전력이라는 힘에 의해 흐른다. 전류가 흐르는 길을 전기회로라 하며, 이는 물이 흐르는 수로에 대응된다. 그리고 전류에 의하여 에너지를 공급받는 장치를 부하라 하고, 이것은 물에 의해 돌게 되는 물레방아에 대응된다.
② 저항이란
전기저항(電気抵抗, Template:Llang) 또는 저항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이다. 단위는 옴()이 쓰이고, 기호로는 보통 R로 표기한다. (영어의 resistance에서 유래)
저항(resistance)의 정의
V - 전압
i - 전류
고유저항의 정의
- 고유저항
E - 전기장
J - 전류밀도
전도율의 정의
- 전도율
- 고유저항
L - 저항기(resistor)의 길이
A - 저항기의 단면적
이 공식은 저항기의 단면이 일정한 모양으로 생긴 경우를 가정하고 있다. 저항기 단면의 양 끝에서 측정하였을 때의 저항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