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에 대하여
1. 댐이란 무엇인가2. 댐은 왜 만들까3. 댐이 왜 필요할까4. 댐건설의 불가피성5. 댐기술개발과 장래의 전망
댐이란 무엇인가
댐은 하천의 물을 조절하기 위해서 인공적으로 저수지를 만드는 것이다. 여유가 있을 때 물을 저수지에 가두었다가 자연 유량이 부족할 때 저수지로부터 흘려 보내는 기능을 가지는 것을 저수 댐( storage dam )이라 한다. 보통 댐이라 하면 저수 댐을 지칭한다.
우리나라 댐 사업의 중심 법률인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등에 관한 법률 에서는「 댐 이라 함은 하천의 흐름을 막아 그 저수를 생활 및 공업의 용수, 농업의 용수, 발전, 홍수조절, 기타의 용도(특정용도)로 이용하기 위한 높이 15미터 이상의 공작물을 말하며, 여수로·보조댐 기타 당해 댐과 일체가 되어 그 효용을 다하게 하는 시설 또는 공작물을 포함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특정 용도가 하나인 댐을 단일목적 댐 또는 「전용 댐」이라고 한다.
한편, 수자원 사업은 대부분, 주로 경제성 때문에, 하나 이상의 목적을 가지고 계획하며, 이러한 목적에는 홍수조절, 관개용수, 생활·공업 용수, 수력발전, 내륙 주운, 퇴사 제어, 관광·리크레이션, 유역관리, 어류 및 야생동물 보호, 수질 개선, 고용증대, 공공사업 선도 등을 포함한다. 수자원 개발사업의 주축이 되는 댐 사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오늘날 주로 의도적으로 다목적으로 계획·건설·관리되고 있다. 이렇게 건설된 댐을 다목적 댐이라 한다.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에서는 「 다목적댐 이라 함은 건설교통부장관이 건설하는 댐으로서 특정용도 중 2이상의 용도로 이용하는 것(특정 용도에 전용되는 시설 또는 공작물을 제외한다)을 말한다.」라고 하고 있으며, 단순히 기술사전적인 다목적댐( multi-purpose dam )과는 엄밀한 의미에서 구별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