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하게 정리된 방대한 분량의 관찰 예시와 발달평가 문구를 통해 선생님께서 직접 모든 것을 처음부터 작성하는 수고로움을 획기적으로 줄일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양한 아이들의 개별적인 놀이활동과 일상생활 사례를 풍부하게 담아, 반 아이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관찰 기록을 선택하고 살짝 수정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아이만을 위한 맞춤형 평가'를 완성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일상생활
아침에 OO는 교실에 들어서자마자 친구들에게 인사하며 웃었다. OO는 옷을 스스로 갈아입으려고 애썼다. 단추를 끼우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여러 번 시도하다 성공했다. 간식을 먹을 때 OO는 과일을 친구와 나누며 "이거 맛있어, 너도 먹어봐"라고 말했다. 낮잠 시간에 OO는 베개를 바로잡고 누워서 빨리 잠들었다. 추운 날씨에 창밖 낙엽을 보며 "왜 잎이 떨어지나?"라고 물었다. OO의 적극성은 주변을 활기차게 만들었다. OO는 화장실에서 손을 씻을 때 거품을 만들며 재미있어했다.
놀이활동
OO는 블록 놀이에서 탑을 쌓기 시작했다. 친구를 부르며 "함께 만들자!"라고 제안했다. OO는 블록을 쌓아 성을 만들며 "여기 문이야, 들어와"라고 재치 있게 말했다. 가을 테마로 낙엽 모양 스티커를 붙여 장식했다. OO는 탐구적으로 블록이 무너지지 않게 균형을 맞췄다. 놀이 중 친구와 의견이 달라 다툴 뻔했지만, OO가 "네 아이디어가 좋아, 그렇게 해보자"라고 협동적으로 해결했다. 놀이 확장 지원으로 OO에게 나뭇가지와 잎사귀를 더 주며 "이걸로 숲을 만들어볼까?"라고 제안했다. OO는 흥미롭게 받아들여 놀이를 확장하며 더 복잡한 구조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