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성장 과정은 단순한 일상이 아닙니다. 놀이와 일상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아이들의 사고, 감정, 사회성 발달을 세밀하게 분석한 관찰일지입니다. 만 0세반 아이들이 경험하는 매일매일의 사건들 속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록하였습니다.
일상생활
좋아하는 반찬은 숟가락으로 떠서 스스로 먹는다. 안 먹는 반찬이 있어 교사가 밥 위에 놓아주자 숟가락을 뒤집어 쏟아낸다. “조금만 먹어봐요”하고 교사가 먹여주자 바로 뱉어낸다. 이불에 누우면 엄지손가락을 입에 문다. “손가락 빼고 코 자자”라고 이야기하자 손가락을 뺀다. 잠이 들면 손가락을 다시 입에 넣는데 교사가 빼주면 뒤척이다 다시 넣지 않고 잘 잔다.
놀이활동
교사가 원목 퍼즐을 제시하니, OO가 관심을 보이면서 교사 앞으로 다가와 앉는다. 교사는 OO에게 “OO가 퍼즐을 보고 있구나?”“퍼즐에 어떤 그림이 있을까?” “여기 자동차도 있고 바나나도 있네“ 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OO가 맞춰볼 수 있도록 하니, OO가 퍼즐을 맞추어 본다. “OO야 이 퍼즐은 어디에 놓을까?” 라고 이야기 하면서 잘 안들어가네“라고 하니 다른 곳에 놓으면서 이번에 퍼즐이 쏙 들어간 모습을 보고 OO는 손뼉을 치고 미소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