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몽유록,정치비판,이데올로기비판,몽류구조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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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도몽유록,정치비판,이데올로기비판,몽류구조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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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5.03
2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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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도몽유록,정치비판,이데올로기비판,몽류구조문학
들어가면서
강도몽유록의 의의 탐구
(1) 내용
① 꿈의 시작
② 정치 참여자 비판
③ 이데올로기 비판
④ 이데올로기 수용
⑤ 꿈의 끝
(2) 분석
① 역사적 배경 : 병자호란과 강화도
② 여성화자들의 특징
③ 표현방식
④ 이데올로기 비판
3. 맺으면서
① 결론
② 토의점
목차
1. 들어가면서 : 몽유록 소개
몽유록
몽유구조를 기본 골격으로 하는 양식
15세기 중엽부터 출현
조선조 전 기간에 걸쳐 사대부 문인들에 의해
간헐적으로 창작됨
기원
- 『금오신화』 중의 「남영부주지」, 「용궁부연록」
- 이와 비슷한 전기적 몽유담들
특징
사대부적 이상과 현실 사이의 모순이 심화되며 형성, 발전
현실의 대안을 찾지 못한 사대부들이 가상공간을 만듬
① 자신의 신념이나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냄
② 희망하는 세상을 그려봄
1. 들어가면서 : 몽유록 소개
전쟁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남성들이 아닌 병자호란으로 죽게 된 여성들의 이야기를 제시, 당대의 무책임한 남성들에 대한 비판
강도몽유록
2. 강도몽유록 : (1) 내용
전반적인 내용설명
‘청허’라는 스님이 병자호란 직후 수습할 사람이 없는 시신을 거두러 강화도에 갔다가 꿈을 꾸게 됨 -] 꿈속에서 스님은 부녀자들이 한 곳에 모여서 이야기하는 모습을 발견

그 여인들은 병자호란으로 인해 차마 눈뜨고 보기 힘들 정도의 모습으로 죽게 된 여인들이었음 -] 자신의 남편과 시아버지를 비판, 행복하게 살던 자신이 박명한 것을 한탄 작품 말미에 한 기생이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절개를 지킨 죽음은 헛되지 않았으며 슬퍼할 일이 아니라고 말함 -] 기생의 말이 끝나기 무섭게 모든 여인들이 한꺼번에 통곡한다.

그리고 스님이 꿈에서 깨면서 이야기는 끝남
2. 강도몽유록 : (1) 내용
스님의 꿈이 시작되는 장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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