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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거 평생교육
2. SNS를 활용한 평생교육 사례
3. 평생교육의 미래 전망
4. 토론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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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거 평생교육
(1) 컴퓨터 보조교육 (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컴퓨터가 교수자의 역할을 하고
학습자는 컴퓨터를 통해 직접 배우거나 자습하는 것
- 코스웨어라고 불리기도 하며, 반복학습형, 개인 교수형, 시뮬레이션형, 게임형, 발견학습형, 자료 제시형 등이 존재
(2)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 그림, 사진, 문자 등 복합 다중매체를 활용하는 교육
- 하이퍼미디어 및 상호작용적 비디오디스크, CD-ROM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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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선희. (2012). 스마트 러닝 활성화를 위한 자기주도 학습 전략 연구. 평생학습사회, 8(1), 93-112.
권성호․강경희․서정희․이상하(2006). u-러닝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CR 2006-26.
이효영. (2018).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인문사회 21, 9(4), 1423-1438.
권아름 and 김승인. (2022). 평생교육을 위한 온라인 대학원 발전방안 제안. 디지털융복합연구, 20(3), 415-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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