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아더 M.오쿤의 평등과 효율 을 읽고
리포트 > 독후감/서평
[독후감] 아더 M.오쿤의 평등과 효율 을 읽고
한글
2012.08.02
4페이지
1. [독후감] 아더 M.오쿤의 평등과 효율 을 읽..
2. [독후감] 아더 M.오쿤의 평등과 효율 을 읽..
[독후감] 아더 M.오쿤의 평등과 효율 을 읽고
평등과 효율에 대한 고찰
-아더 M.오쿤의 『평등과 효율』을 읽고-

아더 M.오쿤은 평등과 효율이란 책을 통해서 평등과 효율을 모두 추구해야할 가치지만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 이 둘은 서로 상충하는 가치라고 하였다. 구체적으로 그는 책의 전반부에 효율성의 측면에서 시장의 이점에 대해서 논한 뒤, 기회의 균등을 추구하는데 있어서의 한계점을 논하였다. 책의 말미에는 ‘물통 채우기’라는 비유를 통해 평등과 효율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대안들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런데 과연 평등과 효율은 정말 서로 상충하는 가치인가. 분명한 것은 평등과 효율의 가치는 어느 하나도 포기할 수 없는 가치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둘을 자세히 보자면 평등과 효율은 양자택일의 가치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흔히들 하는 ‘빵 나눠먹기’의 비유를 통해 살펴보자면 효율은 ‘빵을 크게 만드는 것’이고, 평등은 ‘빵을 나눠 먹는 것’이다. 단기적으로 보자면 빵을 크게 만드는 것과 빵을 나눠먹는 것은 양자택일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그렇지 않다. 만약 빵의 크기만을 불린다면, 빵을 나눠먹지 못한 사람은 결국 굶게 되어 빵을 크게 만드는데 지장을 초래할 것이고, 조금 있는 빵을 계속 나눠주기만 한다면 결국 빵을 크게 만드는 것은 요원한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평등과 효율의 문제는 시점선택의 문제이다. ‘빵 나눠먹기’문제는 어느 정도까지 빵을 크게 만들고, 언제부터 빵을 나눠 먹을 것인지, 또 언제 다시 빵을 크게 만들기 시작할지를 잘 선택해야 해결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아더 M.오쿤의 『평등과 효율』 서평,줄거리,감.. [독후감] 호텔경영학개론 - 장편소설 호텔 를 ..
판타지 문학 엔트로피 독후감
물리 엔트로피에 대해서 M&A를 위한 용역 계약서
현대물리학과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고
토마스 쿤의 과학철학 과학 기술의 철학적 이해 - 쿤[Khun]의 과학혁..
패러다임과 과학 자연과학사 - 현대과학철학 칸트와 갤리슨
멕시코칸쿤리조트.칸쿤리조트,Cancun Resort,Ca.. 경영학개론 패러다임
 
아더 M.오쿤의 『평등과 효율..
부분과 전체 독후감 - 부분과 ..
2020 부의 지각변동 [독서감상..
춘향전 독후감 - 춘향전 줄거..
히로니카 에이스케의 -학문의 ..
당신의 그림자가 울고 있다 줄..
부분과 전체 독후감 - 부분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