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해방기 행적과 <효풍>에 반영된 해방기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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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의 해방기 행적과 <효풍>에 반영된 해방기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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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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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염상섭의 해방기 행적
3. 『효풍』에 반영된 해방기 인식
4. 맺음말
<참고 문헌>
1. 머리말

염상섭은 1920년 <폐허> 창간 동인으로 참여하여 1963년 서거할 때까지 꾸준히 창작 활동을 하면서 많은 작품을 남긴 작가로 한국 근대 문학을 논할 때 피해갈 수 없는 작가이다. 그러나 해방 직후 그의 행적과 작품은 아직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해방 직후의 행적과 작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염상섭 문학 자체에 대한 제대로 된 연구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 시기의 행적과 작품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가려져 왔거나 왜곡되었던 그의 문학을 끄집어내어 의미를 밝히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염상섭 문학 전반을 이해하는 데 직결되기 때문에 한층 더 중요한 것이다.
본고에서는 해방기 염상섭의 행적에 대해 살펴보고, 그의 해방기 유일한 장편소설 『효풍』의 등장 인물에 그의 해방기 인식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염상섭, 효풍, 해방기, 현대소설, 문학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김정진, 「『효풍』의 인물 형상화와 그 기법」, 김종균 편,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김재용, 「8․15이후 염상섭의 활동과 『효풍』의 문학사적 의미」, 염상섭, 『효풍』, 실천문학사, 1998.
김재용, 「염상섭과 민족의식 -『삼대』와 『효풍』을 중심으로-」,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 새미, 1998.
염상섭, 『효풍』, 실천문학사, 1998.
정호웅, 「냉소와 풍자 - 『효풍(曉風)』」, 김종균 편,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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