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오컬트와 바슐라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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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오컬트와 바슐라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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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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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오컬트와 바슐라르
르네상스 오컬트(occult)와 바슐라르(Bachelard)

1. 르네상스 오컬트

르네상스 오컬트는 서구 담론사의 제도권으로 들어가지 못한 일종의 실패한 담론으로 볼수 있다. 그러나 르네상스 오컬트는 소수의 담론으로서는 최초로 체계적·정면적으로 서구 담론의 역사에 등장하게 된다. 르네상스 시대에 오컬트가 특히 부각하게 된 배경중의 하나는 15세기 이탈리아의 부호 메디치 집안 보시모의 의뢰에 의한 피치노의 헤르메스 전집 번역과 태고신학 계열의 책 번역이다. 헤르메스는 연금술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으며 태고신학이란 일종의 이교 신학이다. 보시모는 자신 집안의 물질적 부의 축적을 사회적으로 정당화시키고 싶었으며 그것은 당연히 청빈, 금욕을 강조하는 카톨릭과는 거리가 멀었기 때문에 카톨릭 전통과는 다른 또 다른 전통을 끌어들여야 했다. 보시모는 바로 물질 자체에 대한 철학적 정당화를 위한 또 다른 철학 체계, 철학 전통이 필요했다. 그가 눈을 돌린 곳은 물질/자연/몸의 살아 있음을 믿고 존중하는 신비주의나 그리스 전통이었고 이러한 새 전통과 기독교를 조화롭게 이어 줄수 있었던 것이 바로 태고신학 이었던 것이다.

태고 신학, 마술 전통, 오컬트등은 카톨릭이 인간이야말로 신의 이마고라 여기고 자연과 물질을 천시했던데 비해 오히려 물질과 자연에 더 관심이 많다. 이들은 물질과 자연의 힘을 더 높이 평가하며 질료matter의 힘을 존중한다. 이는 서구 담론사의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전통과도 다른 것이며 기독교 전통과는 대립되는 것이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에 비해 질료의 역할을 존중해 개체성 과 질료인 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4원소이론이 르네상스 오컬트에 실마리를 제공해준 것도 사실이지만 아리스토텔레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형상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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