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사관 비판 -남한경영론과 당파성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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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사관 비판 -남한경영론과 당파성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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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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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사관 비판 -남한경영론과 당파성론을 중심으로

植民史觀 비판

-南韓經營論과黨派性論을 중심으로-

金泰植 (홍익대)



植民史觀이란 일제 강점기에 일본 사학자의 일부가 일본에 의한 한국 침략과 지배를 역사적으로 합리화하고 한국 민족 문화에 열등의식을 심어주기 위하여 만들어낸 일련의 역사의식을 말한다. 해방 이후 우리 손에 의한 역사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이 사관은 더 이상 생산되거나 전승되지 않았으나, 아직도 우리 민족의 머리 속에 남아 각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것이 우리 민족 자체에 대한 열등의식을 심어준 것도 큰 해독이지만, 일부 사람들이 그에 극단적으로 반발하여 일본에 대한 무차별적인 적개심을 표출하는 현상도 그 반작용으로서의 문제점이다. 이러한 장애를 걷고 급변하는 국제 사회 환경에 당당한 역사 인식을 가지고 임하기 위해서는, 민족 구성원 모두가 역사에 대한 無知를 깨우쳐야 한다.

식민사관은 지금의 老年世代에게는 일제에 의한 학교 수업을 통하여 교육되어 한국 민족 문화 전반에 대한 열등의식을 주입시켰다. 中年世代는 그에 대한 극복 논리의 개발 없이 방치된 상태에서 음성적으로 그 내용을 전수 받고 있었다. 또한 靑少年世代는 식민사관이나 민족사관 자체에 대하여 배우지도 못하고 민족사에 대한 관심도 없이 무지한 상태에서 한국 민족에 대한 막연한 열등의식만을 遺傳처럼 계승받고 있다.

이러한 상태는 한국 민족의 앞날을 위하여 모두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증적인 한국사 연구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그 연구 성과들을 여러 가지 방식을 동원하여 널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민사관은 크게 보아 두 부류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他律性論으로서, 한국사는 언제나 타율적으로 전개되어 왔으므로 당시의 강점 상황을 숙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하나는 停滯性論으로서, 한국사는 오랫동안 內的發展이 없이 머물러 있었으므로 근대화를 하려면 일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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