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두정리
리포트 > 인문/어학
이두정리
한글
2011.03.11
16페이지
1. 이두정리.hwp
2. 이두정리.pdf
이두정리
이두 정리
※원문 뒤의 숫자는 추안 · 국안의 원문 쪽 수를 가리킨다.
加于더옥(더우여, 더욱) : 더욱, =尤于.
更良가새아 : ①다시,“同日 吉詠更推白等 蘇直長往來疎數 及云節奴豆應乞應伊等所在處是沙餘良 崔九翼旣是云節之九寸姪 則矣身果幾寸親是喩 幷以更良直招亦 更推敎是臥乎在亦”116.
敎味이산맛 : ①이신 뜻, 하신 뜻, “時未娶妻 又無家舍奴僕爲有去乎 相考施行敎味招辭是乎所 牒報是白齊”121.
敎味白齊이산맛삷제 : 하소서.“他餘事段 專亦知不得是去乎 相考施行敎味白齊. 同日 吉云得”119. ①이러하온줄로 아뢰옵니다.“
敎事이산일 : 하소서, 하십시오. “其間終始曲折乙良 來此各人等良中 推問爲白在如中 可以詳知是白去乎 相考施行敎事”18. ①이신 일, 하신 일
敎是臥乎在亦이시누온견이여 : 하니, “幷以從實現告亦推考敎是臥乎在亦”3.<이실직고하라고 추고하니,> ①이옵시는 것이므로, 하옵시는 것이므로, 하옵시는 것이기에, 이옵시는 것이기에,
歧等如가로드러 : ①모두,“其他締結同惡之人 不可不登時逮捕乙仍于 臣矣都事權縉軍官崔潤等乙 歧等如馳送爲白乎矣”127. ②번갈아, ③자주,
內節안지위 : ①~하는 때, ~할 때, “濟州牧師 秘密馳通內節 該善山居幼學吉云節進告據州居逆賊文忠基洪景源等二十人捕捉繫械上送等情”127.
*段亦딴여 : 또한, 도,“逆黨捕獲之日 就捕賊黨 皆言此必吉云節告變是如爲白乎旀 牧使段亦 喜上典之言不誣爲白齊”47.
段置딴두: ‘도’의 힘줌말.
導良드대여 : ①드디어, 마침내, “吉云節族下名不知人 矣家來到 吉生員欲爲擧事 導良蘇德裕薦矣身勇健事 言說是如分明納段爲有乎矣”69.
良中아해 : 에서,“問其名則惠修云 出粮炊飯而食 卽向城內爲白有如乎 朝天館助防將亦 同僧人惠修矣船良中 炊飯過去是如 矣身捕捉哛是白遣”45. ①에, 에게,
良中沙아해사 : ①에야, “文忠基等 前所不說之事乙 十七日昏夜良中沙 猝然言說 卽與同事爲乎所”86.
良中置아해두 : ~하는 데에도, “如隣里飮酒等事良中置 必有回文相約爲白去等 如此大事을 豈可以無文籍爲之乎”26 ①에도.
....
인문, 어학
호식이두마리치킨 국내 마케팅 전략분석과 호식.. 한자 - 구결, 이두, 향찰에 대해서
염상섭의 전화와 현진건의 술권하는 사회를 비교 한자차용표기법(漢字借用表記法)의 이해
호식이두마리치킨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전략및 .. [국문학] 한글의 특성과 세계화전략
주례사(교회에서하는결혼식) 결혼인사말(하나님의사랑으로하나가됨)
중국_문자의_이해,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 언어의 역할
한글에 바탕을 둔 한자 부호체계의 한 방안 주례사(사랑은행복의시작)
주례사(고교은사의말) 주례사(행복을가꾸어나가는결혼생활)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사회..
(독후감) 통섭의식탁(최재천)
리포트잘쓰는법[1]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 구조..
순수문학 이론 논쟁-인간성 옹..
예술의_본질에_대한_시대적_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