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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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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풍 노도(Sturm und Drang) *

일반적으로 질풍 노도의 시대는 헤르더의 [단편]의 발간부터 Goethe 와 Schiller의
변화기(1785) 까지를 말한다. 그리고 Goethe의 [괴쯔]와 Schiller의 [간계와 사랑]까
지의 시기(1773-1784)를 절정기로 본다.
당시의 명칭인 '천재의 시기'(Genieperiode)를 본딴 '천재 시대'(Geiezeit)라는 이름
이 독일 문학에도 받아들여진다. 가장 뚜렷한 요구는 비관적 두뇌보다 천재를 상위에
놓는 것이다. 그것은 '원래적 천재'(Originalgenie)라는 반계몽주의의 물결에 의해 옹
호 되었다.
Hamann August Korff 에 의하면 질풍 노도 - 고전주의 - 낭만주의 즉, 1770에서 1830
년의 시기는 서로 관련되는 하나의 커다란 정신사적 통일체를 형성하고 '괴테 시대의
정신'을 보여준다.
질풍 노도는 자연인을 위한 자연적 사회 질서를 추구하였다. 현실에서 행동으로 관철
할 수 있는 만족감이 전제주의 하에서는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대개 적어
도 저술 활동을 하거나 정치학의 본질적 , 도덕적 과제라고 생각한 것의 해결을 위한
이론적인 규명을 함으로써 출구를 찾았다.
전반적으로는 계몽주의 정신과 대립되는 관계에 있다.비합리적인 영역이 특히 강하게
감지 되었고, 따라서 오성과 대립하여 심정, 감정, 예감, 충동이 두드러지며, 문화의
진보에 대한 믿음과 전통이 붕괴된다. 새로운 세계 감정이 자연을 신화시킨 반면 계몽
주의는 자연에 대한 자연과학적 설명을 통하여 자연의 신성을 벗겨내었던 것이다.
질풍 노도의 작가는 죄 없는 어린내들, 순진한 부인, 지방의 주민, 수공업자, 소시민
과 공감을 느꼈고, 그리고 최초의 인간들, 호머의 그리이스인들, 고대 게르만인들, 야
성의 힘을 가진 인물들과 공감을 느꼈던 것이다.
질풍 노도에 있어 예술이란 이제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계시였다. 이미 1759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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