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중남미의 이해] 멕시코 화가 프리다 칼로의 평화 - 칼로의 생애 및 작품들과 그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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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중남미의 이해] 멕시코 화가 프리다 칼로의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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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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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중남미의 이해] 멕시코 화가 프리다 칼로의 평화 - 칼로의 생애 및 작품들과 그 의의

모두에게 쉽게 허락된 건강과 사랑과 아이조차도 그녀는 평생을 통해 간절히 원했지만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그녀의 이름은 역설적이게도 ‘평화(프리다 칼로)’ 이다.
나는 그녀를 고등학생 시절 미술사 관련 책을 통해 처음 접했으며 그녀의 강인한 외모와는 달리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표현한 초현실주의적이고 자아 탐구적인 작품들에 매료됐다.
다른 사람들은 그녀의 작품을 ‘초현실주의적이다’ 라고 일컫지만 그녀는 자신의 작품을 ‘초현실주의적이 아닌 있는 그대로 나를 보이는 대로 표현한 것’ 이라고 말했을 뿐이었다.
이렇듯 그녀는 그녀만 볼 수 있고 그녀만 표현할 수 있는 세계를 뛰어난 작품으로 표현했다. 어떻게 그녀는 보이는 그대로인 자신의 모습을 초현실주의를 가미하여 독창적인 작품으로 그릴 수 있었을까 그것은 그녀의 생애와 깊은 관련이 있다.
칼로1)는 1907년 멕시코의 코요아칸에서 유태계 독일인 아버지 빌헬름 칼로(기예르모 칼로)와 스페인과 인디오의 혼혈(메스티조)인 어머니 마틸데 칼데론 사이에서 태어났다. 칼로가 세 살이 되던 해인 1910년 멕시코에서 농민과 노동자들이 중심이 된 혁명이 일어났었는데 이처럼 칼로가 성장하던 시기는 혁명의 열기가 가득 찬 시절이었다.
칼로는 6살 때 소아마비를 앓아 오른쪽 다리가 불편했지만, 그럼에도 최고의 교육기관인 에스쿠엘라 국립 예비학교에 진학하여 생물학, 해부학 등을 공부해 장차 의사가 되려고 했다. 이 때 강당에 벽화를 그리러 온 리베라2)를 처음 본다. 후에 리베라는 칼로의 배우자이자 정신적 고통의 대상이 되는데 당시 리베라는 멕시코와 혁명을 대표하는 미술가라는 명성과 함께 자유분방한 여성편력과 돌발적이고 기괴한 행동으로 인해 식인귀라는 악명도 함께 드날리고 있었다. 칼로 또한 당시 그림에 관심은 있었지만 화가가 될 생각은 없었고 21살이나 나이가 더 많고 뚱뚱한 그의 외형에 칼로는 그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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