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미디어 개론 -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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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4.15
6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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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미디어 개론 -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에 대해서
DRM

개요

1) DRM이란

2) DRM의 종류
(1) 게임에 적용된 DRM
(2) 동영상에 적용된 DRM
(3) 음반에 적용된 DRM
(4) 그 외의 프로그램에 적용된 DRM

3) DRM의 부작용

4) DRM의 미래

5) 참고자료

1) DRM이란
제작년에 불법복제단속이 강화되고 제4차 저작권법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국회에 상정된 가운데 각 언론에서는 온라인상에 유통되는 파일에 대한 저작권보호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외국에서는 이미 10년 전에 대두된 문제였습니다.

미국의 음악공유사이트인 냅스터가 최초로 DRM을 도입한 이래 주요콘텐츠 제작사들은 속속 DRM을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은 디지털저작권관리로 콘텐츠 제공자의 권리와 이익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불법복제를 막고 사용료 부과와 결제대행 등 콘텐츠의 생성에서 유통·관리까지를 일괄적으로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디스크복제방지기술, 시디키를 이용한 온라인인증, 동영상자료를 필터링하는 기술을 뒷받침으로 하고 있습니다.

2) DRM의 종류
(1) 게임에 적용된 DRM
게임은 시스템소프트웨어인 윈도우즈랑 마찬가지로 불법복제가 많은 소프트웨어입니다.
1. 디스크자체의 DRM(디스크복제방지기술)
a. 세이프 디스크(SAFE DISC) 게임 타이틀에 적용되는 대표적인 복제 방지 기술 가운데 하나인 세이프디스크는 FIFA(피파)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EA(일렉트로닉아츠)의 CD 타이틀에 사용되어 많은 게이머들에게 친숙
할 겁니다. 세이프 디스크는 다른 복제 방지 기술에 비해 제작하는 과정이 쉬우며 인증화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복제로 인한 문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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