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과 비판의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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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과 비판의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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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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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내용 요약

Ⅱ. 비판점과 다른 견해
1. 전후문학의 양상
2. 박경리의 소설의 의의
3. 손창섭 소설의 의의

Ⅲ. 참고문헌
1. 전후문학의 양상
전후문학은 크게 세가지 양상으로 구분지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앞에서 제시된 내용은 이 세가지의 양상중 저항과 비판만을 강조한 측면이 없지 않아 보인다. 당시 전후상황의 현실에서는 저항과 비판만 나타난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전후문학의 여러 가지 양상을 이해하고, 전후상황에 대한 저항과 비판의 정신을 다룬다면 이해가 더욱 쉽지 않을까 한다.
전후 문학은 1950년대의 문학으로서, 1950년대의 문학적 공간으로서의 특징을 지니면서 한국현대문학의 통시적 축의 한 층위를 이룬다. 그것은 전후문학이 한국전쟁의 와중에서 전후 4․19전까지라는 공간에서 형성된 문학을 말하고, 근대적 성격의 해방공간의 문학을 현대문학으로 전환시키고 인간의 존재를 해명하는 존재론적 문학의 특성을 지니면서 1960년대의 민족적인 자아의 강성과 사회의 인식으로 변모해가는 문학의 기틀이 되는 것을 말한다.

<중 략>

극단적 허무주의에서 벗어나 삶의 의미를 추구하고자 하는 손창섭의 변모는 「고독한 영웅」등에서부터 명확한 형태를 띠고 나타나기 시작하여 「가부녀」, 「잡초의 의지」, 「잉여인간」등의 잇달은 작품 속에서 줄기차게 시도된다. 이 작품들은 손창섭의 1950년대 초기의 소설들이 삶의 의미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과는 달리 삶의 의미를 매우 다양한 형태로 탐구한다. 「가부녀」, 「잡초의 의지」, 「잉여인간」등에서 제시되고 있는 다양한 삶의 의미는 휴머니즘으로 포괄될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모두 단편성에 머물러 있고 무엇보다도 생활과 현실에 뿌리를 둔 것이라기 보다는 추상적인 차원의 휴머니즘. 인간이라면 누구나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차원의 휴머니즘적 가치의 제시를 넘어서지 못한다.
저항, 비판, 국문학, 박경리, 손창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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