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발표] 김승옥 - 서울, 1964년 겨울
리포트 > 인문/어학
[한국문학발표] 김승옥 - 서울, 1964년 겨울
한글
2012.08.02
3페이지
1. [한국문학발표] 김승옥 - 서울, 1964년 겨..
2. [한국문학발표] 김승옥 - 서울, 1964년 겨..
[한국문학발표] 김승옥 - 서울, 1964년 겨울
김승옥 - 서울, 1964년 겨울

이번 수업의 많은 분들의 발표 작품 중 저는 유독 김승옥 작가님의 서울, 1964년 겨울 작품이 와 닿았습니다. 이 작품의 주제가 지금 제가 느끼는 우리사회의 세태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 문학 지식이 비록 미약하지만 제가 서울, 1964년 겨울을 읽으며 느낀 것을 바탕으로 이 작품을 분석하며 살펴보겠습니다.
서울, 1964년 겨울에는 육사 시험에 실패하고 구청 병사계에서 근무하며, 살아가는 스물다섯 살 난 시골 출신의 사내인 ‘나’가 등장을 합니다. ‘나’는 소외감과 고독감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나’와 동갑내기로 부잣집 장남이며 대학원생인 ‘안’이 등장을 하며 ‘안’은 삶을 냉소하면서도 자기 구원을 시도하는 인물입니다. 마지막으로 마누라 시체를 병원에 판 죄책감에 빠져 괴로워하다가 여관방에서 결국 자살하는 서른 대엿살의 가난한 사내인 ‘외판원’이 등장을 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서울, 1964년 겨울 작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이 작품의 서두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작품에서 서두 부분이 긴 문장으로 되어 위치한 이유는 당시 사회(1960년대)의 절망적인 분위기를 제시하기 위합니다. 즉, ‘밤이 되면 거리에 나타나는 선술집’, ‘얼어붙은 거리를 휩쓸며 부는 차가운 바람’, ‘길쭉한 불꽃이 바람에 흔들리고 있고’ 등과 같은 부분에서 보듯이 서두의 이런 부분들이 얼어붙은 서울의 선술집을 표현한 동시에 그 선술집 안의 피곤하고 우울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황량한 내면 풍경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의 선술집(포장마차)은 서민의 애환이 서려있는 곳이며, 쓸쓸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현대인들이 찾아드는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의 등장인물인 허무주의자 안, 속물적 사고의 나, 생활고에 지친 외판원 아저씨 역시 서울의 쓸쓸한 군상들로써 선술집에 찾아온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서울1964년겨울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한국문학-김승옥에 대하여 [서평] 카론의 동전 한 닢
신경숙의 글에 대한 연구 이어령교수의 젊음의 탄생에 대해서
박정희의 경제개발 한국 문학에서의 참여론과 순수론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대한항공 마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와 대한항공의 차이점과 공..
한설야의 황혼 해방 60년 한국문학의 발자취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사회..
(독후감) 통섭의식탁(최재천)
리포트잘쓰는법[1]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 구조..
순수문학 이론 논쟁-인간성 옹..
예술의_본질에_대한_시대적_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