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신앙-미신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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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신앙-미신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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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3.28
36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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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신앙-미신 불교
비나이다 비나이다
전시 개요
전시 개요
전시 명칭 : 비나이다 비나이다
-무신도 특별전-

전시 장소 : 국립 민속 박물관

전시 유물 : 무신도 40여 점
전시 의도
전시 의도

무신도는 그 동안의 고매하고 우아한 양반 그림과는 다르다.이 전시를 통해 서민들의 기복염원을 담기 위했던 무신도의 존재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민중의 현실적인 삶과 강한 구복성을 반영하는 무신도를 통해 이들이 지닌 서민의 미의식에 주목해 보고, 민족의 역사와 함께 하면서 민중과 가장 가까이에서 있었던 그림으로서 어떠한 현실 의식을 대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전시 방향
전시 방향
인간의 기복 행위에 따라…
1부 : 생산과 풍요-농업과 어업을 주로 하는 우리나라에서 생산력 발전과 풍요에 대한 열망이 반영
2부 : 수호-외부 상황의 위협에 신체적으로, 감정적으로 보호 받고 싶은 열망 반영
3부 : 건강과 장수-생명과 질병의 위기로부터 벗어나 심적 안정을 갈망하던 민중들의 소망 반영
4부 : 재물과 권력-궁핍한 현실에서 부귀영화라는 관념적인 이상을 구체적으로 표현

전시장 평면도
전시장 평면도
1. 풍요와 생산
2. 건강과 장수
3. 수호
4. 재물과 권력
휴식 공간
영상 전시실
체험관
전시장 평면도
전시 내용
무신도 특징
무신도의 특징
인간의 희로애락의 염원을 내포하고 있음
색채적 특징-음양오행에 따른 오방색 사용
색채간의 독립성을 위한 강렬한 원색간의 대비효과
관념적 중요도에 따른 크기 표현-사실적인 조형성 무시
인물의 개별적 특징보다 상징적인 직책 중시
-얼굴을 모두 비슷하게 묘사
1부 생산과 풍요
전시 내용(1부)
벼락장군신, 비단채색, 1900년대, 85x81cm, 개인소장
전시 내용(1부)
산마도령, 종이에 색, 97.5x73cm, 목아 박물관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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