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t”의 음운 형태론적 분석과 “신”에 대한 인도유럽어의 표현들
논문 > 어문학분야
“Gott”의 음운 형태론적 분석과 “신”에 대한 인도유럽어..
한글
2011.04.08
11페이지
1. “Gott”의 음운 형태론적 분석과 “신”에 대..
2. “Gott”의 음운 형태론적 분석과 “신”에 대..
“Gott”의 음운 형태론적 분석과 “신”에 대한 인도유럽어의 표현들
Gott의 어원에 대해
- 역사비교언어학적 고찰 -

1. 서론

인도유럽어군에 속해있는 하위 언어군들 가운데 게르만어군은 독일어 Gott, 영어 god, 덴마크어 gud, 스웨덴어 gud, 네덜란드어 god 등이 보여주는 것처럼 일반적 개념의 ‘신’(神)을 표현하는데 있어 어원적으로 동일한 어휘를 사용한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문제의 개념에 대해 사용되는 그러한 류의 형태소가 게르만어군에서만 확인되며, 그 외의 언어군들에서는 그와는 어원적으로 전혀 다른 형태소들( 보기 1.1.̴1.3.)로 ‘신'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 독일어 Gott에 대한 사전적 의미1)는 일반적으로 ‘(im Monotheismus, besonders im Christentum) höchstes übernatürliches Wesen, das als Schöpfer Ursache allen Naturgeschehens ist, das Schicksal der Menschen lenkt, Richter über ihr sittliches Verhalten und ihr Heilsbringer’로 나와 있다. 그러나 그 어원적 의미2)는 일반적으로 ‘das angerufene (Wesen)’ 내지 ‘das gegossene (Wesen)’으로 보는 것이 보통이다.
본고의 목적은 그러한 두 가지 해석 중 Gott가 그 원래의 어원을 어디에 두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해명은 인도-유럽어의 기반 하에 역사적 음운론과 형태론의 측면에서 수행될 것이다. Gott의 어근은 게르만어군 이외에서도 잘 나타난다. 특히 고대인도어, 희랍어, 라전어 등은 그 원래의 형태와 의미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 어형의 어원을 밝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사려된다. 그에 앞서 본 논문은 먼저 다른 인도-유럽어들이 Gott에 대응되는 개념에 대해 어떤 류의 어형들을 사용하며, 그 어원을 어디에 두고 있는지 개관하고 본 논문의 중심테마를 다루기로 한다.

1.1. ‘하늘’의 어원을 갖는 ‘신’

....
국어 문법 <형태론> 중원음운과고금운회거요의비교연구
중학교 음운론 관련 단원의 내용 및 문제점 국어 형태론 연구의 흐름과 과제
국어 움라우트 현상의 연구사적 고찰 오딧세이
프랑스어의 역사 음운 자질
음절의 끝소리 규칙, 중화, 내파화의 구별 [조음음운장애치료]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방법(..
[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언어장애)의 분류.. 국어의 음절 내부 구조와 음운 현상
니체에있어서형이상학적인간관 범신론 논쟁에 대한 하이네의 비판과 그의 진보..
 
중국어교재편찬원칙고찰
문학 작품의 영화화에 대한 역..
알렉산더대왕의 동방원정
최인훈 희곡의 시극 가능성 고..
김동리박사논문
콩쥐 팥쥐 이야기에 드러난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