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예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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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의 예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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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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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의 예술론
르네상스의 예술론 : 과학으로서의 예술

르네상스는 어떤 시대인가
르네상스기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

- 1350년 보카치오 {데카메론}
- 1420년 브루니 Studia Humanitatis
- 1431년 잔다르크 화형
- 1450년 피렌체 메디치가
- 1450년 구텐베르크 활판인쇄기 개발
- 1484년 교황 인노켄티우스 8세 {한없는 애정을 안고}(이단심문 정당화 교서)
- 1486년 {마녀의 망치} 출간
- 1511년 에라스무스 {우신예찬}
- 1516년 토마스 모어 {유토피아}
- 1520년 루터 종교개혁
- 1524년 뮌처 농민봉기
- 1543년 코페르니쿠스 지동설
- 1570년대 유럽 전역에 종교재판 열풍
- 1580년 경 몽테뉴 {수상록}
- 1609년 갈릴레오 천체망원경으로 달 관측

◆ 활자발명 : 활자의 발명과 이를통한 서적의 보급은 성직자에게만 특권적이던 지식을 세속화, 일반화시키고 알려지지 않았던 고대의 사상들을 널리 알려지게 하였다.

◆ 종교개혁 : 루터는 각 개인이 종교적 신앙의 기본적 문제들을 자신의 양심에 비추어 해결할 권리와 의무를 위해 싸웠다. 프로테스탄티즘의 근본정신은 철저한 개인주의였는데, 따라서 이는 현세의 세속적인 일을 위한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들은 신에 대한 자신들의 신앙이 세속적인 일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드러난다고 여겼다. 따라서, 이러한 종교개혁은 개인주의와 현세적 관심을 고양시켰다.

◆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 그의 태양 중심설은 물리학적 우주의 크기가 중세기를 통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한 것보다도 훨씬 광대하다는 사실을 밝혀주었다. 그 학설은 지구와 인생의 무대를 우주의 중앙으로부터 변두리에로 낙향시켰다. 그것은 인간으로부터 저 으뜸가는 천체의 으뜸가는 주민으로서의 자랑스러운 지위를 박탈하는 동시에, 인간을 찬란한 우주의 여러 태양들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는 태양의 변변치 않은 한 유성의 표면에 매달려있는 존재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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