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스 폴란차스의 사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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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스 폴란차스의 사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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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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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스 폴란차스의 사상에 대한 고찰
니코스 폴란차스의 사상에 대한 고찰

서론 : 권위적 국가
1.국가 이론에 관하여
2. 이데올로기 장치 : 국가 = 억압 + 이데올로기
3. 국가 권력 그리고 투쟁

서론 : 권위적 국가

1. 국가 이론에 관하여

국가, 권력, 사회계급들 사이의 관계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정치학에서 가장 보편화된 질문이다. 초기 그리스 철학의 자연 탐구에서 시작된 인간과 자연의 문제는 플라톤의 도덕의 교육으로서의 성격을 띤 국가 의 구성에 대한 부분을 거쳐 중세의 왕권 신수설과 법치 국가이론에 대한 논쟁(아퀴나스에 의해 가장 강하게 제시됨 다음의 말을 참조 : [사람들은 세속권위에 복종해야 하지만 이 복종은 정의와 법에 의하여 제한되며, 따라서 백성은 무도한 권위에 복종할 아무런 의무가 없다. 즉 반란은 정녕 신의 율법에 의하여 금지되지만, 무도한 권위에 대한 반란, 폭력에 대한 저항은 오히려 합법적 행위이다.] 중세 정치학의 두 가지 전통은 크리스트교 계시의 내용과 스토아학파의 인간의 본래적 평등이라는 생각에 기초를 둔 체계였다.)과 르네상스 시기의 정치적 혼돈을 둘러싼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의 해석의 다양함을 거쳐 근대의 헤겔에 이른다. 자연에 대한 논의는 역사가 포함된 시민사회에 대한 국가의 개입과 그 생성에 대한 걸로 이어지는 것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국가론이 지니는 논의는 다음과 같은 기본 요소들이 고려된다.

1). 억압적 구조로서의 국가 또는 사회의 집중되고 조직화된 폭력 .즉 지배계급의 착취 도구로서의 도구주의적 국가 개념 근대국가의 행정부는 전체 부르주아의 공공 업무를 관장하는 위원회에 불과하다
2.) 시민사회에 대하여 이차적이고 종속적인 계기로서 간주되는 국가. 국가가 시민사회를 조건 짓고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사회가 국가를 조건 짓고 규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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