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수전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리포트 > 인문/어학
무량수전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한글
2011.03.11
5페이지
1. 무량수전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hwp
2. 무량수전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pdf
무량수전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Report

……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를 읽고-

자연대학 생물학과
9102514
오경근
언제나 글을 쓴다는 것은 삶의 활력소이자 자그마한 고통이라 할 수 있다. 요 몇 년 사이에 글다운 글 하나 써 보지 못한 나에게 感想文을 써야 한다는 강요감은 지난날 수많은 感傷文을 토해 놓던 그 때를 생각나게 한다.
이 글의 부제를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를 읽고 라고 길게 붙여 놓았지만 그 내용이 무량수전이나 한국 미술과 어떤 관계를 갖게될런지 알 수가 없다. 수많은 생각의 연결 고리를 건너뛰어 비로소 미술이라는 개념에 근접하게는 되겠지만 본질적인 내용에 있어 感傷의 선을 뛰어넘지는 못하리라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비가 온다. 봄비다. 이름과는 어울리지 않게 실내에는 난로가 아직 열을 내고 있고 나는 그 옆에서 시간의 역행을 시작하려 한다. 이는 봄이라는 단어와 비라는 명사의 결합이 있기에 가능하리라.
항상 비를 볼 때마다 머릿속에는 어느 시골 한적한 호숫가나(저수지면 어떠랴) 바닷가의 회색 하늘빛 물결이 떠오르곤 한다. 백양사 계곡의 빗물 섞인 흐름과 이름 기억나지 않는 어느 절간의 풍경 소리도 함께


책상 위에 덩그러니 책 한 권이 글쓰기를 재촉한다. 마음을 가다듬고 눈을 떠보니 어느새 책을 손에 들고 있다.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제목부터가 낯설다. 무량수전, 이름이야 너무나도 자주 들었지만 그 모습은 국민학교 시절 교과서나 참고서 한 구석에서 본듯 흐릿하다. 아! 예술에 대한 빈곤함이여. 목차에서부터 모르는 것 투성이다. 간혹 아는 것 하나라도 있을라치면 그곳으로 눈길을 보내지만 내용을 보면 역시나 아니올시다라고 할밖에……
....
독후감, 감상문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를 읽고 무량수전과배흘림기둥을읽고
수덕사 부석사_답사
흥덕사지 관련 레포트 _사회복지 관점에서 살펴본 정토삼부경_의 논평문
[독후감] 이명박의 ‘신화는 없다’를 읽고 삼국통일과 김춘추의 외교
음악회관람기(세종문화회관초청 유망신예음악회) 언어와 문장 레포트
보육과정 - 연령에 따른 발달특징 및 교육적 시.. 행복한 사람은 시계를 보지 않는다
사무관리직 노조의 설립과 대응방안 송강의 훈민가에 대하여
 
무량수전과배흘림기둥을읽고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사회..
(독후감) 통섭의식탁(최재천)
리포트잘쓰는법[1]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 구조..
순수문학 이론 논쟁-인간성 옹..
예술의_본질에_대한_시대적_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