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의 섬진강
리포트 > 독후감/서평
김용택의 섬진강
한글
2011.03.11
3페이지
1. 김용택의 섬진강.hwp
2. 김용택의 섬진강.pdf
김용택의 섬진강

김용택의 섬진강’

말라붙은 가을 강이다. 속살이 들여다보일 정도로 투명한 물 속에는 푸른 하늘과 알록달록한 산그림자가 잠기어 있다. 그 하늘과 산 위로 고기들은 유유히 날아다니며, 물낯을 씻는 늦가을 햇볕이 그들을 포근히 덮어 준다. 강가에는 형제 같은 느티나무 두 그루, 마을 앞 텃밭의 고춧대 위에는 황적색 딱새 한 마리, 잎 진 감나무 가지에는 까치밥 두엇이 꽂힌 듯 매달려 있다. 한살이를 마감한 논에는 효수당한 농민군 같은 볏단들이 서거나 누워 있고, 앞뒷산에는 붉나무를 필두로 한 가을 나무들이 저마다 누렇고 붉은 잎사귀를 상처처럼 혹은 훈장처럼 거느리고 서 있다. 고적한듯 화려한 그 풍경은 아랑곳없다는 듯 공중에는 까치가, 땅 위로는 사람들이 바쁘게 오고 간다. 이곳은 전북 임실군 덕치면 장산리 진메마을. <섬진강>의 시인 김용택(48)씨의 둥지다.

가문 섬진강을 따라가며 보라/퍼가도 퍼가도 전라도 실핏줄 같은/개울물들이 끊기지 않고 모여 흐르며/해 저물면 저무는 강변에/쌀밥 같은토끼풀꽃,/숯불 같은 자운영꽃 머리에 이어주며/지도에도 없는 동네 강변/식물도감에도 없는 풀에/어둠을 끌어다 죽이며/그을린 이마 훤하게/꽃등도 달아준다(섬진강 1' 앞부분).

전주에서 27번 국도를 타고 남쪽으로 50㎞를 짚어 내려가면 갈담이라고도 부르는 임실군 강진면 소재지에 이르고, 거기서 같은 길을 10리 가량 더 가면 나오는 곳이 덕치면이다. 앞산이 좌우로 길다랗다 해서 긴뫼(長山)'라 이름붙여졌으나 우리네 이름이 항용 그러하듯 ‘진메'로 통용되고 있는 섬진강변의 작은 마을이 시인의 고향이다. 전북 진안군 마령면에서발원해 경남 하동 포구로 몸을 푸는 섬진강 5백리 물길을 두고 보자면 진메는 강의 중상류쯤에 해당한다. 그 조금 위쪽 강진면 옥정리에는 1960년대에 만들어진 섬진댐이 물을 막고 있어 댐 아래로는 수량이 매우 적다.

....
독후감, 감상문
래미안,푸르지오,롯데캐슬,주거공간,마케팅,브.. 815포상확정 361명(소속기관 별)[1]
시의 세계, 문학의 세계 김용택시어의방언문법론
[독후감] 100년 전 대한제국, 100년 후 대한민국 중학 국어 1-2학기 중간 2단원-03 섬진강 기행
“항아리”를 읽고 [현황자료] 농어촌지역 지역아동센터의 현황보고
서편제를 읽고 [생명과학] 갯벌의 가치에 대해서
서편제감상 우리고대문화의 이해
[세미나자료] 전력 시장속의 원자력사업 수질오염 -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
[올해최신A+자료]광해영화감상..
내장사로 10억 버는 청년창업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
영화분석 굿윌헌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