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문화에서의_국가법
리포트 > 사회과학
유교문화에서의_국가법
한글
2011.03.10
4페이지
1. 유교문화에서의_국가법.hwp
2. 유교문화에서의_국가법.pdf
유교문화에서의_국가법
Ⅰ.朝鮮時代 法의 儒敎的 特徵
우리 역사상 중국의 유교문화의 수용은 삼국시대 이후 계속되었으며 사회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게 사실이다. 특히 조선왕조 건국의 이념적 바탕이 된 유교이념은 조선왕조의 역사적 성격을 특징 지웠으며 유교문화적 특성은 계승되고 있다..박병호; 한국법제사, 54쪽

天道인 天地春夏秋冬의 자연질서가 영원불변하며 질서정연한 것처럼 인간에게는 人道가 있어 人道는 인위적이 아니라 天道 그 자체라고 믿으며 그것을 禮라 하였다. 禮主法從은 법은 人道를 天道와 합치시키기 위한 보조수단이라는 뜻이며 그 1)1)
법도 天道처럼 영원불변하고 아름다운 것이어야 하므로.박병호:한국의 전통사회와 법, 6쪽
, 禮와 天理를 바탕으로한 法治를 의미하였다.
이러한 사상은 조선 초의 법전편찬과정에서 두더르지게 나타나며 良法美意,法立而弊生,祖宗成憲 등의 표현은 天道와 人道에 부합한 법의 영원불변성을 나타내는 말들이다. 정도전의 經濟六典 序에서는 [聖人이 刑罰을 제정하는 것은 그것에 의하여 政治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써 政治에 보조하려는 것뿐이다. 死刑으로써 死刑을 방지하고 刑罰로써 刑罰이 없도록 기하여 진실로 그 정치가 이룩된다면 刑罰은 젖혀두고 쓰지 아니할 수 있다]고 하여 법은 정치의 보조수단임을 밝혔다..법제처: 추관지 제 1권, 법제자료 제 75집, 75쪽

....
사회과학
문화의 개념과 특성, 한국의 유교문화, 다문화.. [문화의 다양화] 문화상대주의, 한국문화에 미..
[종교와 여가문화] 종교와 문화, 전통종교의 성.. 종교와 문화 보고서 - 유교의 특성과 생사관 및..
근현대 중국의 서구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 [토론] 보이지 않는 종교 유교 - 나는 유교문명..
한국유교의 쟁점연구 한국의 유교문화(가족중심주의, 효사상, 공동체..
유교의 기본관념에 대한 재고찰 동학(천도교)의 창시, 전개, 출발, 기본교리, ..
한국유교,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 한국의 가족주의, 집단주의, 권위주의, 동질성 ..
일본과 유교 문화 소포클레스의 희극 안티고네
 
독거노인주거위생환경개선프로..
[사회문제] 성범죄자 신상공개..
1. 정신장애인의 인권침해사례..
글로벌매너,에티켓
[국민연금법] 국민연금법의 개..
국민연금에 대해 기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