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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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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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윤리사상
공 자 의 윤 리 사 상

1.들 어 가 며

90년대 후반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란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한 동안 유교적 담론이 우리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뒤이어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란 책이 발간되었지만 판매량, 인지도 면에서 뒤진 감이 없지 않아 있었다. 제목이 의미하듯 공자는 타도숭상의 대상이 될 만큼 그렇게도 현재의 한국 사회에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인가 ‘공자’와 ‘살았다, 죽었다’의 의미관계는 도대체 어떠한 관계인가 2000년에 이르러 이러한 유교에 관한 논쟁은 김용옥의 TV매체를 통한 「論語」,「道德經」강의를 통해 동양철학 전반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였다.「論語」란 책이 있는 줄도 몰랐고 공자가 뭐했던 사람인지도 모르는 대부분의 대중들에게 김용옥의 강의는 그의 탁월한 강의기법과 더불어 유교에 관한 크나큰 관심과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 서기 2004년은 공기 2555년이다. 2500여 년 전의 사람이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러한 영향력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孔子에 관한, 나아가 유교에 관한 논의는 21세기 資本主義 사회에서도 끊임없는 생명력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한 가지 사상이 2500여년의 생명력을 가진다는 것은 인류가 창조한 그 어떤 것보다 긴 생명력을 가지는 것이 아닐까 더욱이 유학사상이 우리 역사 중 500년의 지배사상이였다는 점은 한국인들에게 보다 특수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 500년의 시간동안 한 국가의 지배사상이 계속적으로 이어져 온다는 것은 세계 어느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대단한 사실이다. 낡은 봉건적 이데올로기, 남녀차별의 근원, 비인간적 계급사회의 옹호논리 등의 비판적인 관점에서부터 자유주의의 폐단을 극복할 수 있는 인류의 대안이라는 관점까지. 이렇듯 유학에 관한 다양한 평가가 있는 현대 한국에 있어서 우리의 작업 즉 孔子에 관한 고찰은 현대 한국인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2.공 자 이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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