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관람기
문화예술 > 기행/답사
광주비엔날레관람기
한글
2011.03.10
2페이지
1. 비엔날레 - 현대전을 중심으로.hwp
2. 비엔날레 - 현대전을 중심으로.pdf
광주비엔날레관람기
비엔날레-현대전을 중심으로

「경계를 넘어(Beyond the Borders)」라는 주제 아래 광주에서 개최된 이번 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을 가까이서 접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현대 미술전인 만큼 단연 돋보였던 관은 비엔날레 아트홀에서 열린 국제특별전이었다. 그중 가장 마음을 끌었던 작품은 콜롬비아 작가인 오스카 무뇨즈의 「나르시스」연작과 「샤워커튼」연작이었고, 특이했던 작품은 브라질 작가인 에르네스토 네토의「비너스/순간」이었다.
아트홀 내부로 들어서 각 코너를 돌면 신기하리만큼 사실적인 「샤워커튼」연작이 눈에 띄고, 그바닥과 오른쪽 벽면을 차지한 「나르시스」연작이 한눈에 들어오게 된다.
「샤워커튼」은 1.2m 길이의 실제와 똑같은 재질의 샤워커튼 다섯칸이 쳐져 있으며, 바닥의 「나르시스」연작은 6개의 60×60cm 크기의 유리상자 안에 얼굴모습이 드리워져 있고, 오른쪽 벽면에는 20×20cm 크기의 유리 상자가 4개씩 3줄로 걸어져 있는데 그 안에는 사람의 얼굴인 것 같기도 하고 변형된 것 같기도 한 얼굴모습이 들어있다. 그리고 마치 이 그림의 배열은 멀티비젼의 모습을 하고 있다.
작가는 님프의 사랑을 거절하여 자기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게 되고 이로인해 물에 빠져 죽어 수선화가 되어버린 나르시스 신화를 바탕으로 작품을 하고 있었다.
물과 목탄, 물 밑바닥의 거울이 또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거울에 반사된 이미지와 물 속의 이미지가 겹쳐서 수면 위에 떠오르면 이중의 이미지로 보이다가 나중에 목탄가루가 유리판에 점착되면 이중의 이미지 중의 하나는 사라지게 된다.
이 작품들은 일종의 작가의 얼굴을 찍은 체에 걸려져 나온 목탄가루가 물위에 떠서 만들어진 그림들이다.
이 작품은 나르시스 신화를 다루고 있는데 물속에 비춰지는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는 인간, 즉 물위에 투영된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자기가 살고 있는 세계, 자신이 처해진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
감상문
[컴퓨터공학] 2009 광주 국제 자동차·로봇전 관.. [복합예술의 이해] 광주 비엔날레-터전을 불태..
광주비엔날레기금마련을위한예향작가기증작품매.. [현황자료] 광주광역시동구와 중국 꽝조우시 월..
충장로 축제의 정의와 특징 및 문제점 해결방안.. 철학과 예술 - 예술이란 무엇인가
축제이벤트론,국내축제 부정적 사례,지역축제의.. 도시마케팅 - Hi Seoul의 마케팅전략,도시마케..
도시마케팅 - Hi Seoul의 마케팅전략,도시마케.. 2004 금강자연미술 비엔날레를 다녀와서
청주 공예 이천 도자기 비엔날레 2009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개편 보고서 조사분석
현대미술의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현.. 영화 ‘친절한 금자씨’ 감상문, 관람기
 
전북군산답사기
우리나라호수리스트
앤디워홀전시회 관람기
이집트답사계획서
경주답사 감상문
경주 답사를 다녀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