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남은 자의 슬픔을 읽고
리포트 > 독후감/서평
살아 남은 자의 슬픔을 읽고
한글
2011.03.09
3페이지
1. 살아 남은 자의 슬픔을 읽고.hwp
2. 살아 남은 자의 슬픔을 읽고.pdf
살아 남은 자의 슬픔을 읽고

'살아남은 자의 슬픔'을 읽고

미쳤군.

이 소설을 다 읽고 가장 먼저 내가 내뱉은 말이다. 이 글에서는 등장인물 모두 극단적으로 무엇 한가지에 빠져 광기를 내뿜는다. 사상에, 사랑에, 죽음에, 또는 광기, 그 자체에 빠져 헤맨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스무 살의 '나'다. '내'가 푸른 스물이라고 표현하는 이 나이는 무언가에 심취해야만 하는 나이고, 또한 무언가에 심취할 수 있는 유일한 나이이다.

'나'는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존 레논', '조지 해리슨'등의 작품을 들으며 컸다. 1960년 당시로선 흔하지 않던 '깨어있는 여자'를 어머니로 둔 덕택이다. 반면 아버지는 출가사문, 즉 중이다. 이 사실은 내가 국민학교 육 학년 때 우연히 아버지 사진을 보아 알게되었다. 그러나 내 생전 아버지는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생사도 모른다.
그런 아버지와의 관계 때문일까. 어머니는 늘 외롭고 우울한 표정이었다. 담배를 손에서 놓지 않던 어머니는 내가 열 아홉이던 해, 가수 존 레논이 죽기 꼭 하루 전에 차이코프스키의 '비창'을 들으며 자살했다. 이렇게 해서 '나'는 열 아홉의 나이에 혼자가 되었고 '나'는 당시 외롭고 슬프다는 생각보다는 자유를 얻었다는 생각에 꽉 차있었다. 남자 나이 열 아홉. 무엇이든 할 수 있고 꿈꿀 수 있는 나이. '나'는 갑자기 주어진 무한한 자유와 해방감을 만끽한다. 번화가에서 여자 꽁무니를 쫓아다니고 어느 까페 한 구석에서 친구와 영화도보고 도서실에서 밤새워 책도 읽는다.

'나'는 도시를 싫어한다. 도시에서 '나'는 희망보다는 절망을 먼저 배웠고, 자유보다는 분노, 사랑보다는 증오를 먼저 배웠다. 하지만 '나'는 내가 증오하는 도시를 한 번도 벗어나 보지 못하고 그 속에서 아둥바둥 산다. 승자에게는 한없이 부드럽지만, 패자에게는 한없이 가혹한 곳, 도시. 이러한 도시에 살면서 '나'는 어머니의 죽음 이후 무미건조한 생활을 영위하다가 사회주의 사상에 빠져들어 데모대의 선봉에 선다.
....
독후감
어뢰로 인한 천안함 침몰 삼성홈플러스,삼성테스코,마케팅,브랜드,브랜드..
[독후감] 약한자의 슬픔 살아남은 자의 슬픔을 읽고나서
권유문(고민하고있는친구에게이직을바라는내용) LG하우시스 자기소개서 - LG하우시스 자소서 - ..
‘아버지’를 읽고 자유론 - J. S. 밀
유머의 최강자 되는 법 자원봉사활동의 전개에 대해 논하시오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독후감] ‘오래된 미래 - 라다크로부터 배우다’..
사회복지실천과제 사랑의 속성와 혼전성에 대해서
 
교실 밖 수학여행을 읽고
부분과 전체 독후감 - 부분과 ..
선량한 차별주의자 책 소개 및..
선량한 차별주의자 독후감 (선..
김정희 <소설처럼 아름다운 수..
<수학님은 어디에나 계셔>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