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_콘텐츠_마케팅
리포트 > 경영/경제
문화_콘텐츠_마케팅
MS워드
2011.02.28
7페이지
1. 문화_콘텐츠_마케팅.docx
2. 문화_콘텐츠_마케팅.pdf
문화_콘텐츠_마케팅입니다.
문화 콘텐츠 마케팅


1.문화 콘텐츠의 정의 및 유형
문화 컨텐츠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 상품을 의미한다.
문화컨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충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문화적 요소는 창의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컨텐츠로 전환될 수 있다. 이과정에서 창의적 기획력은 문화적 요소에 새로운 혼을 불어 넣는 원동력이다,
박물관 자료실 한구석에 쌓여있던 역사적 기록, 이야기, 디자인이 소설, 영화,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캐릭터로 다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것이다.
문화컨텐츠는 그 내용과 형식에 따라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예술, 출판, e-book, 방송영상, 디자인, 패션, 공예,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으로 나뉘어지며, 유통방식에 따라 무선 인터넷 컨텐츠, 유선인터넷 콘텐츠, 방송콘텐츠, 극장용 콘텐츠, dvd, 비디오, pc게임, 아케이드 게임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화컨텐츠의 구분은 컨텐츠간의 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유선과 무선의 융합 등 디지털융합으로 그 경계가 의미해지고 있으며, 장르 간 구분의 의미가 약해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컨텐츠 등 무선컨텐츠, 디지털 방송 컨텐츠, 문화원형 디지털 컨텐츠등 새로운 디지털컨텐츠 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컨텐츠의 흐름을 반영하여 정책대상으로서의 컨텐츠 범위를 재조정 할 필요가 있다.

2. 문화산업 및 문화콘텐츠의 특성
문화산업은 문화 또는 문화컨텐츠를 제품으로 본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일반 제조업이나 서비스업과 유사하다, 그러나 이들 산업과는 근복적으로 몇 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사회 전반에 큰 영향력 행사
문화콘텐츠는 일반적인 제품과 달리 한 국가의 정서 가치 등이 종합적으로 함축되어
레포트, 문화, 콘텐츠
문화예술콘텐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 SBSi ir
웹툰시장 현황분석과 레진코믹스 성공사례연구 .. 다다익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
8seconds 에잇세컨즈 마케팅전략분석과 에잇세.. 엔터테인먼트 경제학을 읽고 감상문 및 느낀점
남이섬 8-seconds분석,8-seconds현황,SPA시장분석,SPA..
산업화 시대의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 시스템의 생성과 파생
리크루팅 기업 (주)잡코리아 마케팅 성공사례 인터넷(온라인)마케팅의 6C 전략
[인터넷 마케팅 전략] 6C전략, 4A전략, 4P전략 .. 게임_콘텐츠_분석과_실습,마케팅,브랜드,브랜드..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요..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피아제의 도식, 동화와 조절, ..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과 사회..
[KT기업분석] KT 인사관리의 ..
[KT기업분석] KT 인사관리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