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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한류문화(영화, 드라마)의 긍정성과 한계점 그리고 개선 방안에 대하여

한국 한류문화(영화, 드라마)의 긍정성과 한계점 그리고 개선 방안에 대하여 설명 하여라

목 차

Ⅰ. 한류의 정의
Ⅱ. 한류문화의 흐름
Ⅲ. 한류문화의 긍정성
Ⅳ. 한류문화의 한계점
Ⅴ. 한류문화의 한계점에 대한 개선방안
Ⅵ. 느낀 점

Ⅰ. 한류의 정의

사전적인 의미로 보았을 때 한문 뜻과 같이 한국의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 원래 뜻은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한다. 즉, 한국의 대중문화를 좋아하고 추종하는 것이다.
시대적인 흐름으로써 보는 한류의 의미는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오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불었으며 2000년대부터 텔리비전 문화에서 한국 문화의 해외진출을 상징한다.
1996년에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일으키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 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만 아니라 타이완, 홍콩, 베트남, 타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가요, 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고추장, 가면, 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다.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 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 영화배우, 탤런트, 더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哈韓族) 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고 한다.

Ⅱ. 한류문화의 흐름

한류의 시작으로 1998년 한국 아이돌그룹인 H.O.T의 베이징 공연으로부터 시작되어 2001~2004년에 한류의 황금기를 맞게 되어
대표적으로 중국은 [사랑은 뭐길래] 이 후 [별은 내 가슴에], [보고 또 보고], [인어아가씨], [대장금] 등이 주목을 받았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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