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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역사를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특히 발흥, 성장기 때의 문예사조와 그 당시 대표적 자가와 작품에 대해

[아동문학]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역사를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특히 발흥, 성장기 때의 문예사조와 그 당시 대표적 자가와 작품에 대해

목 차

1.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시대적 구분1) 태동 초창기(1908~1923)
2) 발흥 성장기(1923~1940)
3) 암흑 수난기(1940~1945)
4) 광복 혼미기(1945~1950)
5)통속 팽창기(1950~1960)
2. 아동문학 발흥, 성장기 때의 문예사조
3. 아동문학 발흥, 성장기 때의 대표적 작가와 작품
방정환4. 참고자료

아동문학은 아동을 주 독자로 하는 문학으로 내용과 형식면에서 아동에게 적합한 문학의 한 종류다
 아동문학의 기능은 아동문학이 아동을 상대로 하는 특수문학이므로 특수성에 상응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단적으로 예술성을 상실하지 않는 다는 전제 속에서 교육성, 즉 아동의 단계적 발달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 아동문학은 시기별로 발전향상이 상이하고 문예사조와 대표적 작가 역시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1.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시대적 구분
1) 태동 초창기(1908~1923) 이시기에는 최남선과 이관수의 2인 문단시대를 통하여 근대적 아동문학운동에 중요한 기반을 쌓았다.
내용면에서 신구 사상을 병행 하였으며 형식면에서도 한문 숙어 중심의 표현이 남아 있었다.
2) 발흥 성장기(1923~1940) 소파 방정환의 [어린이]가 출판되면서 아동문학은 본격적 출발을 하게 되었다. 방정환은 1922년 5월 1일 어린이날을 제정할 것을 주장하고, 그해 최초의 세계동화집 『사랑의 선물』을 출간하였다. 
3) 암흑 수난기(1940~1945) 이시기의 우리나라 상황은 극도의 암흑 수난기를 맞게 되었다. 또한 아동문학도 1940년 소년 조선일보가 폐간된 것을 시발점으로 당시 아동문학의 마지막 교두보였던 『아이생활』도 선교사의 도움으로 그 명맥을 유지하다가 결국은 1944년 폐간하였다.

4) 광복 혼미기(1945~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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