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질환별 물리치료] 척추분리증[spondylolisthesis]

척추분리증(spondylolisthesis)

정의
척추분리증은 허리뼈의 뒷부분 중에서 척추관절과 관절사이 (협부)가 깨져 있거나 금이 가 있거나 조각이 나 있어 결손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허리뼈의 뒷부분에는 고리처럼 생긴 판이 있는데 이 고리판은 척수신경이 지나가는 척추뼈 구멍의 뒤를 둘러싸는 판입니다. 이 고리판 중에서 윗 관절돌기와 아랫 관절돌기 사이를 협부라고 부르는데 , 이 협부에 결손이 생기면 아래, 위 허리뼈 혹은 허리뼈와 엉치뼈가 서로 붙들지 못하고 위 허리뼈가 배쪽으로 미끄러지게 됩니다.

위 허리뼈가 앞으로 미끄러진다 하여 요추뼈 전방전위증 이라고 부르는데, 협부가 결손된 것이므로 협부 결손성 요추뼈 전방전위증이 라고 부르고, 한 덩어리의 운동단위로 움직일 허리뼈가 분리되어 있어 척추 분리성 요추뼈 전방전위증 이라고도 부릅니다. 위 허리뼈가 배쪽으로 미끄러지는 요추뼈 전방 전위증은 이 협부 결손성 외에도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 다른 종류가 있습니다.
- 변성 요추뼈 전방전위증
나이든 사람들 (평균55세)에게서 디스크 변성과 관절의 변성으로 인해 생기며 의자에 앉 거나 땅에 쪼그리고 앉으면 양다리의 저림이나 통증이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 의인성 요추뼈 전방전위증
척추수술 후 합병증으로 뼈가 미끄러지는 현상으로 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으며 척추 분리성 요추뼈 전방전위증 이나 변성 요추뼈 전방 전위증 보다는 수술 성공률도 낮습니 다.
- 발육부진성 요추뼈 전방전위증
허리뼈의 뒷부분인 협부의 결손은 없으나 선천적으로 발육 부진이 있어 위 허리뼈가 앞쪽 으로 미끄러지는 증상으로 어린 10대에게서 주로 발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외상성 요추뼈 전방전위증
허리가 심하게 젖혀지는 과신전 허리 손상으로 인해 협부가 골절되는 증상으로 서있거나 걸어다니면 허리가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 병적 요추뼈 전방전위증
....

[hwp/pdf][질환별 물리치료] 척추분리증[spondylolisthesis]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