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식품과 영양 - 좋아하는 식품재료 2가지를 선택해서 원산지, 역사, 영양성분, 기능성, 만들수 있는 음식들을 조사

좋아하는 식품재료 2가지를 선택해서 원산지, 역사, 영양성분, 기능성, 만들수 있는 음식들을 조사

◆ 오이 ◆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풀. 여름에 노란 통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장과(漿果)로 누런 갈색으로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며, 인도가 원산지로 세계 각지에 분포한다. 열매. 단단하고 독특한 향이 있으며 시원한 맛이 있어 열매의 즙액은 뜨거운 물에 덴 데에 효과가 있다. 반찬거리로 쓰며, 김치를 담그기도 한다.

▶ 원산지 : 인도 서북부 히말라야 산록지대

▶ 역사 : 인도에서 그리스, 로마로 전해졌고, 또 중국을 통해 동아시아로도 전해졌다. 로마인들은 오이를 좋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으로 오이를 전파한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에서는 9세기에, 영국에는 14세기에, 북아메리카에는 16세기에 오이를 재배한 기록이 있다. [고려사]에 의하면 남북국시대에 오이의 재배에 관한 기록이 있고 [해동역사]의 기록 등으로 보아 한국에 오이가 도입된 시기는 약 1500년 전으로 추정된다.

▶ 영양성분
오이는 무기질 중 칼륨함량이 높아 강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은 몸속에 쌓인 나트륨과 함께 노폐물을 밖으로 배설하므로 몸을 맑게 하며,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켜 준다.
오이100g 속에는 엽록소, 비타민C13㎎과 섬유질, 그리고 카로틴으로 150㎍이 함유되어 있으며, 섬유질과 엽록소는 깨끗한 혈액을 만들고, 손상된 세포는 재생해주며, 농약, 중금속, 유해한 독성물질을 흡수해서 밖으로 배출해 주며, 해독하는 생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항 알레르기와 바이러스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로와 갈증을 풀어주며,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며 오이 줄기를 잘라서 나오는 물을 땀띠에 바르면 잘 낫는데 이 물은 피부를 곱게 하므로 화장수로도 쓰인다.
오이는 성질이 차서, 몸을 차게 하는 약용이 있어 더위를 먹거나 열이 오를 때 .갈증해소에 좋은 효과를 내며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을 낫게 하는 효과도 있다.

....

[hwp/pdf]식품과 영양 - 좋아하는 식품재료 2가지를 선택해서 원산지, 역사, 영양성분, 기능성, 만들수 있는 음식들을 조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