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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고전 열하일기 의 의미[고전적, 현재적 의미]

고전『열하일기』의 의미

-바람직한 고전관에 기초한
열하일기의 고전적, 현재적 의미

목차
Ⅰ.고전관
Ⅱ. 고전이 된 『열하일기』
Ⅲ.『열하일기』의 현재적 의미
[참고문헌]

Ⅰ.고전관

‘고전’이라는 단어에는 수많은 정의가 존재한다. 대별하자면 좁은 의미에서는 구미문화의 연원(淵源)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그리스 및 로마 문물 전반1)1) [네이버 지식백과] 고전 [古典] (국어국문학자료사전, 1998, 한국사전연구사)
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로서의 고전은 인간의 정신을 풍부하게 하고 향상시키는 것으로, 그 표현이 고매(高邁)하고 순수하여 더욱 건전하고 영원성 있는 보편적인 문체를 가지는 것2)2) C. A. 생트-뵈브
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입장의 고전관들은 일관적으로 ‘고전’이라고 하는 것의 ‘고매함’, ‘진지(眞摯)’를 중요한 하나의 조건으로 삼는다. 하지만 이처럼 협소한 조건을 ‘고전’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을 경우, 진정한 고전을 놓치기 쉽다. 예컨대, 『열하일기』가 그러할 것이다. 해학과 유머로 범벅된 『열하일기』의 가장 큰 특장점이 기존의 ‘고전’으로서의 기준에서는 용인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다 바람직한 고전관으로 옛 작품을 바라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주장이 고전에 유머와 해학이 필수적이며, 이를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야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고전의 가장 큰 조건은 시대를 불문하고 전할 수 있는 가르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고전의 소통가능성을 전제한다. 고전이란 정의상 종결된 역사적 시기를 지칭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는 정적인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향수 또는 반복의 역동적 매커니즘이 없다면, 그리고 때로는 고전으로의 복귀, 또 때로는 그 극복을 향한 어떤 충동이 없다면, 그것은 아무런 의미도 없고 유용하지도 않을 것이다.3)3) 살바토레 세티스, 『고전의 미래』, 김운찬 역, p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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