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기독교적 자연관이 지구적 생태위기의 근원이다 - ‘린 화이트 테제’와 유럽 중심적 시각을 넘어서

[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기독교적 자연관이 지구적 생태위기의 근원이다
- ‘린 화이트 테제’와 유럽 중심적 시각을 넘어서 -

Ⅰ. 들어가며

오늘날 인류는 지구적 생태위기에 직면해있다. ‘인류’와 ‘지구적’이라는 표현에서 우리는 생태 위기가 국경과는 무관한 사안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국가들 사이의 이해 갈등이 이 사안에 있어서만큼은 잠시 중단되어야 마땅하다는 시급함도 느낄 수 있다. 주기적으로 열리는 국제회의에서 각국이 머리를 맞대고 생태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모습이 이를 잘 보여준다. 한편 자연이나 환경 등 여러 단어 중에서도 ‘생태’라는 어려운 단어로써 오늘날의 지구적 문제가 표현되고 있다.1)1) 생태환경(ecology)이라는 말은 영어에 1873년에야 등장한다. Lynn White Jr., The Historical Roots of our Ecologic Crisis, Science 155(1967), p. 1204.
자연, 환경 같은 단어가 인간과 구분되는 대상이라는 느낌을 준다면 생태·생태계라는 단어는 인간 역시 자연의 일부라는 인상을 준다. 조심스러운 용어 설정에서, 당면한 지구적 과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풀어나가는 데에는 인간이 자연을 보는 태도, 즉 자연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인식이 생겨났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은 곧 생태위기의 책임을 자연을 인간의 도구로 바라보는 태도로 돌린다. 그리고 이런 도구적 자연관은 인류 보편적인 게 아니라 서구적인 것인데, 오늘날의 세계가 서구 근대문명의 지구적 확대를 통해 형성되는 가운데 서구적 자연관도 세계화되었다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이런 관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동양과 서양의 자연관을 비교해왔다. 다음 인용문은 서구와 대비되는 동양의 자연관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

[hwp/pdf][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기독교적 자연관이 지구적 생태위기의 근원이다 - ‘린 화이트 테제’와 유럽 중심적 시각을 넘어서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