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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과전망]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사이버 대학의 현황[장점,문제점 및 해결방안]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사이버 대학의 현황[장점,문제점 및 해결방안]
개요
용어정리
등장배경 및 역사
국내 대학 사이버 교육의 시행현황
사례
장점 및 문제점
해결방안
사이버 대학의 현황
사례
장점 및 문제점
해결방안
용어정리
사이버 교육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결합시킨 것
PC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교육하는 행위
ICTEUD라고도 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대표적인 경우가 현재 웹(Web)이므로 웹기반교육(WBI)라고도 부름
사이버 대학
오프라인 강의실이 아닌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통해 학사 과정을 이수하면 일반 대학과 마찬가지로 학사 학위가 수여되는 온라인 가상대학
등장배경
디지털의 특성
문자/소리/그림/동화상이 동일한 인터페이스에서 구현
Multimedia가 가능
매체의 통합은 컴퓨터로 가능
이러한 특성에 따라 대학 강의실에도 멀티미디어 교실이 등장
역사
사이버 교육이 체계적으로 시작
1996년 ‘천리안’ : 일부 대학과 계약을 체결하고 온라인 병행강좌를 시행
도스(DOS) 모양 같은 유닉스 모드기반
삼성의 유니텔과 선경의 넷츠고, 나우누리 : 유니텔과 넷츠고는 종래의 유닉스 모드에서 과감하게 탈피, 웹 기반으로 등장
유니텔이 디지털 대학을 출범 - 1년 4학기제, HTML TAG를 사용, 주로 텍스트와 그래픽으로 강의안을 구성
역사
1998년부터 일부대학에서는 자체적인 시스템 혹은 외부 통신회사와 합작, 혹은 여러 대학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면서 본격적인 사이버교육을 시행
대표적인 예
열린사이버대학(OCU)과 한국가상대학(KVU).
지금까지의 현황
참여대학이 학점교류 혹은 교육자원의 상호이용 차원에서 진행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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