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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중세교회사 레포트 - 수도원 운동을 중심으로

중세 교회사 리포트

수도원 운동을 중심으로

1.서언 일반적인 고찰

수도원하면 영성, 운동이라는 단어가 떠오른다. 영성은 정적이고 운동은 동적이다. 사막 교구들의 삶은 정적이다. 마귀와 싸우고 하나님을 체험한다. 수도원을 넓혀보면 운동이 발견된다. 파라 처치는 정통교회를 보완하는 일을 한다. 그러나 수도원만의 흐름도 있다. 주류 교회사와 다른 하나의 흐름이 있다. 교회는 전통을 이야기 한다. 모든 부분을 감당한다. 교회는 흔들리지 않는다. 궤적은 완만하다. 수도원은 운동성이 있다.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 동력을 잃어버린다. 다른 운동으로 대치된다.
이단은 교회를 인정하지 않으나 수도원은 교회를 인정한다. 수도원 운동은 기성 교회의 대체는 아니고, 기성교회의 방향성과 균형추를 맞추어 주는 것이다. 영성의 전위부대 역할을 한다. 유세비우스는 콘스탄틴을 극찬한다. 한편으로는 교회에 위기를 가져왔다고 보기도한다. 이 전에는 순교적인 삶으로 예수님을 믿었다. 이 후에는 믿지 않는 자가 불이익을 당한다. 이러면서 타락의 계기가 생긴다. 공인은 위로부터의 개혁이었으나 수도원 운동은 밑으로부터 개혁이다.

2. 수도원 운동의 시작

수도원은 단순, 혼자, 고독이라는 말에서 나왔다. 하나님 앞에서 단독으로 서서 애쓰는 모습이다. 북아프리카 이집트 시리아 중동에서 시작된다. 성 안토니는 수도원의 아버지이다. 그는 이집트인이다. 그는 부자청년에게 주신 말씀에 순종하여 물질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고 기도와 말씀에 힘쓴다. 아타나시우스가 이 분의 전기를 쓴다. 아타나시우스는 삼위일체를 확립한 분이다. 기독교 공인이 될때 수도원 운동이 일어난다.
이때 수도사의 독신주의가 생신다. 오리겐은 동정을 지키는 것이 순교에 비견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결혼하지 않는 것은 다시 오실 예수님 앞에서 믿음으로 사는 것이다. 이들은 순수하지만 광신적인 사람이었다. 나무에 올라가 시므온은 예수님을 소개를 한다. 이들은 도피주의자라고 하는 사람도 있었고 시대의 영웅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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