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우리나라의 부끄러운 역사(근현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Ι. 서론

Ⅱ. 본론
1. 운요호 사건 ~ 갑신정변기
2. 갑신정변 이후 ~ 청일전쟁
3. 청일전쟁 직후 ~ 을미개혁
4. 아관파천 ~ 러일전쟁
5. 러일전쟁 이후 강제합병까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Ι. 서론

우리나라의 근대는 참 암울한 역사가 가득하다. 정조가 죽은 이후, 즉위한 왕들은 권력을 제대로 쥐지 못했다. 왕들이 권력을 쥐지 않고 신하들이 권력을 가지고 민생을 잘 돌보았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오히려 입헌군주제 초기상태가 되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약 60년 간 이어진 세도정치기 동안, 세도가문에 의해 주요 관직이 독점되었기에 나라는 당연히 어지러워졌고 그들이 뇌물을 받고 수령직을 줌에 따라 수령 역시 수탈을 하는 것을 기본으로 여겼다. 이토록 혼란한 상황에서 흥선대원군이 정권을 잡아 다시 부활을 꿈꿨지만, 민씨척족이 정권을 잡아 다시 나라는 혼란기에 들어서게 되었고 서양열강들이게 이권을 침탈당하다가 결국, 1910년에 일본에 강제병합이 되고 만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가 이권을 침탈당하던 역사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운요호 사건 ~ 갑신정변기
우리나라는 운요호 사건 이전에도 미국, 프랑스 등의 제국주의의 침략을 당했지만, 버텨냈다. 즉, 쇄국주의를 유지해내는데 성공한 것이다. 그런데 1875년에 일본이 6척의 함대를 이끌고 강화도로 왔고 우리 육군은 이에 경고로 함포사격을 했다. 이에 일본군은 대응사격을 실시하였고 우리 육군은 참패를 하였다.

[hwp/pdf]우리나라의 부끄러운 역사(근현대)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