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방송통신대학교/전통사회와 생활문화/1.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고(민장을 작성하는 이유, 요구조건 등) 그에 대한 관의 대응과 결과 등을 담을 것(35점) 2.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서 공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고, 그에 대한 관의 대응과 결과 등을 담을 것.
2.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서 공부나 과거를 보는 과정, 또는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을 가상하여 정리할 것.
3. 참고문헌

소인은 파주-임진강-개성 일대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함양박씨 박정미입니다. 소인의 가문은 임란 때 금산전투에서 순국하신 박희령 장군의 후손으로, 조상의 공으로 인해 임진강 일대에서 장사하는 데 많은 편의를 누리고 있습니다. 올 초에 관아에 인사를 드리러 갔었는데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함양박씨 가문의 수장이며 임진강 일대 상인을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가 이렇게 소지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소인이 소지를 올리게 된 이유는 임진강과 개성 일대에서 출몰하고 있는 수적과 산적 때문입니다. 처음에 이들은 통행세를 받는 것에 만족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상인들이 통행세를 내면서 점차 규모가 커져, 단순한 산적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임진강 일대까지 진출하여 상인들의 물건을 훔쳐가고 있으며, 때로는 거대한 무리를 형성해 상인들을 겁박하여 많은 통행세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개성으로 가는 통로의 상당수를 틀어막고 통행세를 여러 번 요구하고 있으니 일대 상인들에게는 매우 큰 고통이 아닐 수 없습니다.

[hwp/pdf]1.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고(민장을 작성하는 이유, 요구조건 등) 그에 대한 관의 대응과 결과 등을 담을 것(35점) 2.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서 공부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