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풍수에 대한 소감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1. 풍수란?
1) 풍수의 정의
2) 풍수의 용어 및 개념

2. 풍수의 역사
1) 중국의 풍수지리
2) 우리나라의 풍수
(1) 고려시대 이전
(2) 고려시대 이후의 풍수
(3) 현대와 미래의 풍수

3. 풍수에 대한 소감 – 역사를 중심으로

4. 풍수가 나아갈 방향

1. 풍수란?
1) 풍수의 정의
약 100년 전만 해도 주거지 선정에 있어 바람과 물이 중요했다. 기본적으로 사람이 좋은 정도의 바람이 불고, 깨끗하면서도 농업·식수용으로 쓰기 풍부한 물이 있어야만 했다. 누가 정하지는 않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이를 관찰하는 사람이 등장하게 되면서, ‘풍수’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통용되게 된 것으로 판단된다.
풍수지리학자 한종덕에 따르면 “풍수지리의 핵심은 자연의 힘, 즉 생기를 취하는 데 있고, 생기를 만드는 기본적인 조건은 바람과 물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풍수라는 말을 사용했다”라 하고 있다.

2) 풍수의 용어 및 개념
풍수는 기본적으로 음택(陰宅)풍수와 양택(陽宅)풍수로 나눠서 볼 수 있다. 음택은 죽은 자의 집이라 할 수 있는 곳이며. 양택지는 산자가 거주하는 곳을 의미한다.
양택지와 음택지를 선정하는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양택지가 음택지에 비해 보국(保局)이 큰 경우가 많다. 보국에 대해 알기 전에 풍수의 기본적인 개념인 지기의 특성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는데, 물을 만나면 더 이상 나아갈 수 없고, 바람을 직접적으로 맞게 되면 점차 흩어져 사라지게 된다.

[hwp/pdf]풍수에 대한 소감과 나아갈 방향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